[코로나19] '확진자 0명' 北 "코로나 종식 전까지 비상방역 유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04-03 08: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태 장기화에 따른 흔들린 방역 지침 준수 정신 다잡으려는 의도도

  • "격리자 전국적으로 500여명 남아"…누적 격리자 수는 여전히 미공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0명이라고 주장하는 북한이 코로나19 종식 전까지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전 세계적으로 바이러스가 사라질 때까지 국경봉쇄, 방역사업 진행을 이어가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아울러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방역 지침을 어기는 등 일부 해이해진 인민들의 정신을 다잡으려는 목적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3일 조선중앙통신은 국가비상방역사업총화(비판)회의 최근 개최됐다는 소식을 전하며 “긍정적인 소행 자료들이 통보, 평가되고 방역사업을 만성적으로 대하는 일부 부정적인 현상들이 강하게 총화됐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회의에서는 세계적으로 비루스(바이러스) 전염병이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유지하며 전 사회적, 전 인민적인 행동 일치로 전염병 방역 사업을 강화할 데 대해 특별히 강조됐다”고 전했다.

이어 “각급 비상방역지휘부를 전염병 유입공간의 차단·봉쇄와 검병검진, 검사검역 등을 방역 규정의 요구대로 책임지고 하기 위한 사업 체계와 질서를 짜고 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모든 병원, 진료소들의 비상방역정보체계구축에도 힘을 넣어 중앙으로부터 말단 단위까지 필요한 자료들과 제기된 문제들이 즉시 전달되도록 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북한은 코로나19 발병 이후 중국과의 국경을 봉쇄,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선포하고 바이러스 유입, 확산에 매진하고 있다. 지난 1월 24일부터는 하늘, 바다, 육지 등으로 이어지는 통로를 전면 통제하고, 해외 입국자와 접촉자들을 최장 40일간 격리하는 강력한 조치를 시행했다.

이와 관련 통신은 이날 전국적으로 격리된 인원이 500여명이라며, 평안북도·황해남도·자강도·강원도·함경도·개성시 등에는 의학적 감시 대상자가 없다고 했다. 북한은 격리자라는 표현 대신 의학적 감시 대상자라는 말을 쓰고 있다. 이들은 발병 위험군 중 자택 혹은 별도 시설에 격리된 사람을 뜻한다.

지난달 27일 북한은 전국적으로 남아있는 의학적 감시대상자가 2280여명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전국적으로 몇 명의 인원이 의학적 감시대상자로 분류됐는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공개하지 않았다.

한편 북한은 국가비상방역체계 선포 이후 두 달이 넘게 지난 현재까지도 코로나19 확진자가 한 명도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대해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국사령관은 2일(현지시간) 미국 CNN과의 인터뷰에서 “우리가 본 모든 정보를 토대로 보면 (북한의 확진자 0명은) 불가능한 주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가 (정보의) 출처와 (취득) 방법을 공개하지는 않겠지만 그건 사실이 아니다. (북한 감염자가) 얼마나 되는지는 말할 수 없다”면서 “2월과 3월 초에 30일간 북한군이 발이 묶였고 국경과 (군) 편성에 엄격한 조치가 취해졌다는 건 안다”고 말했다.
 

한 조선중앙TV는 지난달 1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함에 따라 전염병 유입과 전파를 막기 위해 2중 3중의 봉쇄대책을 철저히 세워나가야 한다고 보도했다. 보도된 영상에는 방호복을 입은 사람들이 마스크를 포장하는 모습이 보인다.[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