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소비가 미덕] 직격타 맞은 소상공인·중소기업·LCC의 ‘읍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유진희 기자
입력 2020-03-13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소상공인·중소기업·저비용항공사(LCC) 등 국내 산업 생태계 기반을 이루는 각 부문의 ‘살려달라’는 읍소가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19로 직격타를 맞으면서 정부의 대책 없이는 더 이상 버티기 어려운 상황을 맞았기 때문이다. 이들이 무너지면 장기적으로 일부 기업의 과점이 심화돼 소비자의 피해로 돌아올 것이라는 분석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중소기업계 등이 코로나19 추경안 통과의 시급성을 설명하기 위해 조만간 국회를 방문할 예정이다. 호소문에 이어 직접적인 행동으로 지원을 하루 빨리 앞당기겠다는 계획이다.

중소기업중앙회와 한국여성경제인협회 등 14개 중소기업단체는 전날 “코로나19에 따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선 국회에 계류 중인 추가경정예산안의 조속한 통과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호소문을 통해 “중소기업·소상공인이 전례 없는 위기에 직면하고, 대구·경북지역은 고사 직전인 상황에서 추경 집행 타이밍이 중요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이번 추경에는 "감염병 검역·진단·치료 등 방역체계 고도화,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강화 등 국내 경기 회복을 위한 종합 지원이 포함됐다"며 “착한 임대인 운동, 노란우산공제 대출이자율 인하 등을 통해 업계도 힘을 보태겠다”고 덧붙였다.

소상공인연합회는 한 발 더 나아가 추경의 보완을 요구했다. 연합회는 지난 12일 서울 영등포구 연합회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추가경정예산에 긴급구호 생계비 예산이 추가돼야 한다”며 강조했다.

대구·경북 소상공인에게는 월 200만원, 여타 지역 소상공인에게는 월 150만원가량의 생계비를 3개월간 지급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이외에도 △부가세 인하 등 세제 감면 조치 △기존 대출 부담 완화 방안 △5인 미만 소상공인 고용유지 지원대책 △위생·방역 기기 구매 지원대책 등이 추가로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합회는 “소상공인들은 한 달간 장사가 안 되면 수많은 고정 지출이 빠져나가 가게를 지속 운영하기 힘든 지경까지 내몰린다”며 “그야말로 아사 직전 상태”라고 설명했다.

사실상 개점휴업에 돌입한 항공업계도 정부의 지원에 목을 매고 있다. 대한항공의 경우 지난 4일 김현미 국토부 장관에게 “정상적인 노선 운영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올해 모든 노선의 국제항공운수권, 영공통과이용권, 슬롯(시간당 비행기 운항 가능 횟수) 회수를 유예해달라고 건의하는 공문을 보냈다.

제주항공 등 LCC 6곳 사장단도 지난달 28일 공동 건의문을 내고 “지금 LCC는 작년 일본 불매 운동에 이은 코로나19 사태로 절체절명의 벼랑 끝에 서 있다”며 “어떠한 자구책도 소용없고 퇴로도 보이지 않는다”고 하소연했다.

대한상공회의소도 기업들의 호소에 힘을 보탰다. 이들은 지난 12일 '코로나19 경제적 충격 극복 방안'으로 8대 분야 30개 건의 과제를 정부에 전달했다.

대한상의는 “전대미문의 상황”이라며 “지원을 전방위적으로 확대하고 과감한 경제 회복 대책을 펴야 한다”고 지적했다.

허희영 한국항공대 경영학과 교수는 “정부가 모든 것을 보살필 수는 없지만, 신속히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빨리 움직여야 한다”며 “검토, 계획보다 집행을 빨리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조언했다.
 

10일 국회 의안과 복도에 정부 각 부처에서 올라온 추가경정예산안 자료가 놓여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