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한국 마스크' 낀 북한 의료진…통일부 "지원 사실 없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03-05 14: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해당 마스크 코로나19 이전 中 통해 유입된 듯"

  • "가짜뉴스 생산·유포 행위 법적조치 검토 예정"

통일부는 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관련 ‘정부가 방역 마스크를 북한에 지원했다’는 가짜뉴스가 유포되고 있다며 이에 대한 법적 조치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지난 3일 일간 주간지가 북한 의료진이 국산 마스크를 착용한 영상을 두고 우리 정부가 ‘북한에 (마스크를) 퍼줬다’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여 대변인은 “정부는 일부 언론이 기초적인 사실관계도 확인하지 않고 왜곡된 정보를 사실처럼 보도하는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정부는 가짜뉴스를 생산하고 유포하는 행위에 대해 상응하는 법적조치를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한 주간지는 북한 의료진이 국내산 마스크를 착용한 사진과 함께 “우리 정부가 북한에 (마스크를) 퍼줬다”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사진=통일부 홈페이지]


이와 관련해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 의료진이 착용한 마스크가 국산 마스크가 맞는다면서도 정부가 지원한 것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이 당국자는 “국산 마스크가 맞지만, 북한 장마당에 국산 상품들에 돌아다니는 것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라며 “(해당 마스크들은) 시기적으로 볼 때 코로나19 사태 이전에 중국을 통해 들어갔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마스크가 반입된) 경로에 대해선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통일부 홈페이지 메인화면에는 “정부는 금번 코로나19 관련 북한에 마스크를 지원한 사실이 없습니다”라는 카드 뉴스가 등장했다.

통일부 측은 “일부 온라인에 정부가 북한에 마스크를 몰래 지원한 것으로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게시물이 있다”며 “정부는 금번 코로나19 관련 북한에 마스크를 지원한 사실이 없다”고 해명했다.

이어 “국내 민간단체에서 마스크 대북지원을 위해 반출신청을 한 사례도 없다”며 “코로나19 상황이 엄중한 시기에 확인되지 않은 가짜뉴스 생산과 유포는 심각한 국민 불안과 사회 혼란을 야기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정부는 국가의 역량을 집중해 코로나19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가짜뉴스 확산 방지에 각별한 유의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통일부 당국자에 따르면 해당 마스크 제조업체도 북한에 마스크를 수출한 것이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조선중앙TV가 의료진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진료하는 모습을 보도했다. 해당 의료진이 착용한 덴탈마스크에는 ‘Yuhan Kimberly(유한킴벌리)’라는 상호가 새겨져 있다.[사진=조선중앙TV YTN 캡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