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얼마나 아십니까] 앨범탐구⑫ LOVE YOURSELF에 대한 해답…'Answer'

최송희 기자입력 : 2020-03-02 16:02
Q. 다음 문제에 알맞은 답을 적으세요.

1. 방탄소년단의 소속사 이름은 무엇인가?
2. 방탄소년단의 멤버 수는 모두 몇 명인가?
3. 방탄소년단의 멤버 이름을 나열 하시오.

방탄소년단[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대세'라고 한다. 모두가 '안다'고 한다. 미국 빌보드 차트를 석권하고 제2의 비틀스라는 평가를 얻으며 세계를 뒤흔든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을 모를 리 없지 않은가! TV만 틀면 방탄소년단에 관한 정보가 쏟아지고 우리 딸이, 우리 아내가, 우리 직원들이 귀에 딱지가 앉도록 찬양하고 부르짖는 그들을 모르는 게 이상하다고 생각하는 이 세상 모든 '요즘 어른들'에게 다시금 묻겠다. "당신은 정말, BTS를 알고 계신가요?"

알고 있다고 확신하고 있다면 기본 중의 기본인 위 세 문제를 틀렸을 리가 없다. 방탄소년단의 기본 정보인 세 문항을 틀린 '요즘 어른' 중 '요즘 애들'과 어울리고 싶고, 대화가 필요하며, 시대에 맞춰 '인싸'(무리에 잘 섞여 보는 사람을 뜻하는 유행어)가 되고 싶은 당신을 위해 친절하게도 코너를 준비해보았다. 방탄소년단 멤버별 집중 분석은 물론이고 소속사, 앨범, 팬클럽 등 자잘한 정보까지 모두 모아볼 예정. 그야말로 어른들을 위한 눈높이 맞춤 코너다.

지난 코너가 방탄소년단의 멤버를 차례로 소개, 'BTS 멤버 구분법'을 알리고자 했다면 이번에는 그들의 앨범과 수록곡을 알리는 코너를 준비해보았다. 팬들에게는 방탄소년단의 지난 앨범을 톺아보는 시간을, '요즘 어른들'에게는 방탄소년단의 '띵반'(명품 음반을 뜻하는 신조어)을 알은체 할 수 있도록 돕는 시간이 되겠다.

이번에 소개할 앨범은 2018년 8월 발매된 방탄소년단 3집 리패키지 앨범 'LOVE YOURSELF 결(結) Answer'다. 2016년 3월부터 시작해 약 2년 반 동안 이어진 LOVE YOURSELF 시리즈의 결말부. 'LOVE YOURSELF' 시리즈는 앨범의 주요 수록 곡들이 하나의 주제로 연결되어 "나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진정한 사랑"이라는 메시지를 완성한다.

또 'LOVE YOURSELF 結 Answer'은 리패키지 앨범임에도 불구하고 7곡의 신곡이 수록돼있고 멤버 전원 솔로곡이 포함돼있다. 'Answer'라는 제목에 걸맞게 'LOVE YOURSELF' 메시지를 완성하고 주제 의식을 관통한다. 타인을 향한 사랑과 이별 그리고 스스로에 대한 사랑으로 이어지는 서사다. 그간 서사와 세계관을 강조해온 방탄소년단의 아티스트적 면모 뿐 아니라, 잘 구성된 소설을 읽는 것 같은 높은 앨범 완성도를 느낄 수 있다.

이 앨범은 미국 주요 음악 웹진인 AllMusic에서 4.5라는 고득점과 함께 에디터 초이스를 받은 바. 장르 음악에서 이 정도 호평을 받는 건 드물다고.

리더 RM은 앨범 컴백을 앞두고 "그저 온전히 즐기고 싶은 마음으로 작업을 했다"고 전한 바. 전 세계 아미들과의 축제를 콘셉트로 한다.

'LOVE YOURSELF 結 Answer' 앨범 표지[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트랙 1. Euphoria
▶ 2018년 4월에 공개된 LOVE YOURSELF 起 ‘Wonder' 영상의 테마송 이자 정국의 솔로 곡으로, LOVE YOURSELF 시리즈 전체의 포문을 연다.

체인스모커스의 ‘Closer', ‘Don't Let Me Down' 등을 프로듀싱하고 2017년 미국 그래미 어워드에서 ‘베스트 댄스 레코팅' 부문을 수상한 프로듀서 DJ Swivel이 프로듀싱 했다. 퓨처 베이스(Future Bass) 기반의 EDM 팝 음악이다.

정국의 섬세하며 맑고 청아한 목소리와 함께 트렌드 한 사운드가 만나 사랑에 빠지기 직전의 감정을 풀어냈다. 정국 특유의 섬세한 보컬과 그 감성이 여실히 드러나는 곡이다. 중독적인 후렴구와 보컬 신스(Synth)를 비롯해 RM이 작사에 참여하며 서사적인 가사가 한데 어우러져 조화를 이뤄낸다.

트랙 2. Trivia 起 : Just Dance
▶ 제이홉의 믹스테이프 수록 곡 ‘Hope World', ‘Daydream' 등과 같은 힙합 하우스 리듬이 하이브리드된 제이홉의 솔로 곡이다. 다시 한번 제이홉만의 음악적 색깔을 확인 할 수 있는 투 스텝 리듬을 베이스로 한 퓨처 하우스(Future House) 장르의 곡이다. 각 파트마다 리듬 형태가 다양하게 변하면서 제이홉 특유의 위트 넘치는 랩과 노래를 즐길 수 있다.

트랙 3. Serendipity (Full Length Edition)
▶ LOVE YOURSELF 承 'Her'의 인트로 곡인 ‘Serendipity'의 Full Length Edition 버전이다. ‘Serendipity'보다 더 담백하고 감성적인 버전으로 탄생했다.

트랙 4. DNA
▶ 청춘의 풋풋하고 패기 넘치는 사랑의 마음을 표현한 ‘DNA'는 ‘우리 둘은 태초부터 운명적으로 얽혀 있으며, DNA부터 하나였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일렉트로 팝을 기반으로 중독적인 휘파람 소리와 어쿠스틱 한 기타 사운드가 어우러지면서 방탄스럽지만 기존의 팀 컬러와 차별되는 업그레이드된 사운드를 선사한다. 특히, 브레이크 다운 이후 드롭 파트에서 퓨처 베이스 기반의 EDM 사운드로 넘어가는 곡의 구성은 방탄소년단만의 파워풀 한 퍼포먼스를 극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트랙 5. 보조개
▶ 보컬 라인의 음색과 조화를 감상할 수 있는 유닛 곡이다. 퓨처 베이스와 트랩 요소가 가미된 일렉트로 팝 장르로, 보조개의 치명적인 매력을 방탄소년단 특유의 소년미 넘치는 목소리로 표현해냈다. 방탄소년단의 풋풋하면서도 싱싱한 감성을 새롭게 느낄 수 있는 곡이다.

트랙 6. Trivia 承 : Love
▶ 사랑이 시작될 때 느끼는 설렘을 RM의 방식대로 풀어낸 곡이다. LA에서 직접 녹음한 브라스 세션과 피아노가 주축으로 이루어진 힙합 곡이다. 사랑을 시작하면서 느끼는 설레이고 행복한 좋은 느낌들을 ‘사랑'이라는 직설적인 가사로 표현했으며, 곡의 브릿지 부분에서는 행복 한 켠에 느껴지는 걱정과 불안함이 함께 담겨 있다. "사랑 사랑 사랑", "사람 사람 사람", “자랑 자랑 자랑” 같은 가사 부분은 중독성이 짙을 뿐 아니라, 그 단어 자체만으로 이 곡의 무드와 줄거리를 모두 보여준다.

트랙 7. Her
▶ 래퍼 라인들이 ‘가식 없는 진정한 사랑(Real Love)이 가능한가?'를 고찰하는 곡이다. 다양한 작업을 통해 프로듀서로서의 능력을 인정받고 있는 슈가가 프로듀싱한 'Her'는 방탄소년단만의 스타일로 재해석한 붐뱁(Boom Bap) 기반의 힙합 곡으로, 감미로운 EP와 피아노가 매력적이다. 방탄소년단 데뷔 당시의 스타일이 반영되어 있어 ‘No More Dream'을 부르던 RM, 슈가, 제이홉이 오버랩 되는 풋풋함을 느낄 수 있다.

트랙 8. Singularity
▶ 네오 소울(Neo Soul)을 기반으로 한 R&B 장르로 뷔의 보컬 매력을 제대로 보여준다. 사랑을 얻기 위해 거짓의 자신을 연기했음을 깨닫는 순간을 얼어붙은 호수에 금이 가는 것으로 표현한 RM의 감성적인 가사가 곡의 몰입을 더한다. 조자 스미스(Jorja Smith)의 ‘Project 11' 앨범을 프로듀싱한 영국의 프로듀서 찰리 제이 페리(Charlie J. Perry)가 참여해 곡의 완성도를 높였다.

트랙 9. FAKE LOVE
▶ LOVE YOURSELF 轉 ‘Tear'의 타이틀곡 ‘FAKE LOVE'는 그런지 록(Grunge Rock) 기타 사운드와 그루비한 트랩 비트가 기이한 음울함을 자아내는 이모 힙합(Emo Hip hop) 장르의 곡으로 방탄소년단의 어두운 감성을 느낄 수 있다. 운명인 줄 알았던 사랑이 거짓이었다는 것을 깨닫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별의 감성을 독특한 노랫말과 사운드로 담아내 슬프지만 방탄소년단 특유의 에너지를 느낄 수 있다.

트랙 10. 전하지 못한 진심 (Feat. Steve Aoki)
▶ ‘전하지 못한 진심'은 팝 발라드 장르로 ‘LOST', ‘보조개'에 이은 보컬 라인의 유닛 곡이다. 진, 지민, 뷔, 정국의 목소리와 피아노가 곡을 이끈다. ‘MIC Drop' 리믹스를 만든 스티브 아오키(Steve Aoki)가 프로듀싱에 참여했다. 세련된 멜로디와 절제된 감성, 매력적인 목소리가 만나 완벽한 조화를 이룬 노래이다.

트랙 11. Trivia 轉 : Seesaw
▶ Trivia 轉 인 'Seesaw'는 신스 팝(Synth Pop)과 디스코 펑크(Disco-Funk) 장르가 결합된 슈가의 솔로 곡이다. 사랑의 행복과 아픔을 오르락 내리락 반복되는 시소로 비유한 가사 내용을 비롯해 아날로그 신디사이더, 보코더 등의 사운드가 슈가의 랩과 만나 더욱 더 마음 한 켠을 건드리는 노래를 완성했다. 특히, 코러스 파트에서 슈가가 멜로디컬한 노래를 시도해 그동안 알지 못했던 슈가의 새로운 매력도 느낄 수 있다.

트랙 12. Tear
▶ 한국인 최초로 미국 에미상 후보에 올랐던 신명수 작곡가가 만든 LOVE YOURSELF Highlight Reel '轉'의 메인 테마 음악을 샘플링 해 만든 힙합 곡이다. 래퍼 라인의 파워풀 한 래핑이 돋보인다. ‘눈물'과 ‘찢다' 즉, ‘마음을 찢고 상처를 주다'의 중의적인 의미를 담아 이별의 상처를 표현했다. 지민의 솔로 곡 ‘LIE'를 프로듀싱한 닥스킴(DOCSKIM)이 다시 한번 방탄소년단과 호흡을 맞춘 곡이다.

트랙 13. Epiphany
▶ Pop Rock 장르로 보컬 라인의 마지막 結을 상징하는 진의 솔로 곡이다. 기승전결(起承轉結)을 각각 대표하는 ‘Euphoria', ‘Serendipity', ‘Singularity', 그리고 'Epiphany'까지, 보컬 라인의 감성을 하나로 이어가고 있다. 진의 보컬은 LOVE YOURSELF 시리즈의 마지막이자 또 다른 시작인 Answer, 바로 LOVE MYSELF의 모든 비밀을 푸는 열쇠를 제공한다.

트랙 14. I'm Fine
▶ SAVE ME 의 필기체를 거꾸로 했을 때 I'M FINE 이 나타나는 것에서 착안하여, 실제로 SAVE ME 의 메인 테마를 거꾸로 리버스(REVERSE) 시킨 후 나온 테마를 샘플링하여 만들었다. SAVE ME 의 가사 일부를 차용해 의미를 뒤집은 가사가 포함되어 있어 방탄소년단의 서사를 따라온 팬으로서는 감동을 배로 느낄 수 있다. 그동안 방탄소년단이 시도하지 않았던 영국 일렉트로 뮤직의 대표 장르인 브레이크 비트(BREAKBEAT) 기반의 드럼 앤 베이스 장르의 곡이다. 드럼 앤 베이스 특유의 다이내믹 하면서 속도감 있는 비트 감은 리스너로 하여금 흥분감을 불러일으킨다.

트랙 15. IDOL
▶ 아프리칸 리듬에 한국의 전통적인 가락들을 엮어낸 ‘IDOL'은 SOUTH AFRICA에서 유행하는 하우스 뮤직 장르인 Gqom 장르의 곡이다. 그간 한국에서 소개된 적이 없는 그루브의 곡이지만 방탄소년단만의 스타일이 덧붙여져 전 세계에서 방탄소년단만이 보여 줄 수 있는 방탄소년단표 글로벌 음악이 탄생했다. 특히, "얼쑤 좋다, 지화자 좋다, 덩기덕 쿵더러러" 같은 국악 추임새가 더해져서 가장 한국적인 것과 아프리칸 리듬이라는 이질적인 두 요소가 결합해 한국적이면서도 글로벌 한 음악이 나오게 됐다.

트랙 16. Answer : Love Myself
▶ 유니세프와 함께 진행하고 있는 LOVE MYSELF 캠페인 영상에 삽입된 음원을 발전시킨 곡으로, LOVE YOURSELF 시리즈의 마무리 이자 진정한 의미를 담고 있는 노래이다. 락을 베이스로 한 팝 뮤직이며 한층 성숙한 방탄소년단의 음악을 엿볼 수 있다.
아주경제와 컴패션의 따뜻한 동행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