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얼마나 아십니까] 앨범탐구⑬ '나'에서 '너'로…미니6집 'PERSONA'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송희 기자
입력 2020-04-16 17: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Q. 다음 문제에 알맞은 답을 적으세요.

1. 방탄소년단의 소속사 이름은 무엇인가?
2. 방탄소년단의 멤버 수는 모두 몇 명인가?
3. 방탄소년단의 멤버 이름을 나열 하시오.

미니앨범6집 MAP OF THE SOUL : PERSONA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대세'라고 한다. 모두가 '안다'고 한다. 미국 빌보드 차트를 석권하고 제2의 비틀스라는 평가를 얻으며 세계를 뒤흔든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을 모를 리 없지 않은가! TV만 틀면 방탄소년단에 관한 정보가 쏟아지고 우리 딸이, 우리 아내가, 우리 직원들이 귀에 딱지가 앉도록 찬양하고 부르짖는 그들을 모르는 게 이상하다고 생각하는 이 세상 모든 '요즘 어른들'에게 다시금 묻겠다. "당신은 정말, BTS를 알고 계신가요?"

알고 있다고 확신하고 있다면 기본 중의 기본인 위 세 문제를 틀렸을 리가 없다. 방탄소년단의 기본 정보인 세 문항을 틀린 '요즘 어른' 중 '요즘 애들'과 어울리고 싶고, 대화가 필요하며, 시대에 맞춰 '인싸'(무리에 잘 섞여 보는 사람을 뜻하는 유행어)가 되고 싶은 당신을 위해 친절하게도 코너를 준비해보았다. 방탄소년단 멤버별 집중 분석은 물론이고 소속사, 앨범, 팬클럽 등 자잘한 정보까지 모두 모아볼 예정. 그야말로 어른들을 위한 눈높이 맞춤 코너다.

지난 코너가 방탄소년단의 멤버를 차례로 소개, 'BTS 멤버 구분법'을 알리고자 했다면 이번에는 그들의 앨범과 수록곡을 알리는 코너를 준비해보았다. 팬들에게는 방탄소년단의 지난 앨범을 톺아보는 시간을, '요즘 어른들'에게는 방탄소년단의 '띵반'(명품 음반을 뜻하는 신조어)을 알은체 할 수 있도록 돕는 시간이 되겠다.

이번에 소개할 앨범은 지난해 4월 발매된 미니앨범 6집 'MAP OF THE SOUL : PERSONA'다. 지난 2년 6개월 동안 ‘LOVE YOURSELF' 시리즈를 통해 "나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진정한 사랑의 시작"이라는 메시지를 전해온 방탄소년단은 글로벌 슈퍼스타가 된 지금의 위치에서 자신들이 얻은 힘, 그 힘의 근원과 그늘, 그리고 더 나아가 그 힘을 통해 나아가야 할 내일에 대해 이야기한다. 내면 속으로 들어가 길을 찾는 과정이라고.

그동안 '나' 혹은 '내부'를 성찰하던 이들은 '타인'에 시선을 돌려 그 세계를 확장한다. 앨범명 'PERSONA'를 통해 알 수 있듯 사실상 해당 앨범이 말하는 '너'는 팬들을 대상으로 하는 듯 보여진다. 실제로 리더 RM은 그래미에서 "팬들을 위한 보답"이라고 언급한 바. 수록곡 가사를 통해서도 팬들을 향한 애정을 확인해볼 수 있다.

UN연설을 통해 이미 "Speak Yourself" 라고 전 세계의 청소년들에게 따뜻한 손길을 건넨 바 있는 방탄소년단은 전 세계 아미(ARMY)들과 함께 데뷔 후 2080일간의 추억을 기록하는 '아미피디아(ARMYPEDIA)' 캠페인 영상에서 그 관심을 구체화한 바 있다.

"아미피디아를 하며 올려주신 많은 개인적인 이야기들을 보면서 '아미들은 이렇게 생각하고 살아가고 있구나'라는 걸 조금이라도 더 알게 되었다"며 "이런 느낌들이 이번 앨범에서도 이어지게 될 것 같다. 지금 저희가 느끼는 솔직한 감정들, 여러분에게 전하고 싶은 말들을 이번 앨범에 담았다"라고 밝혔다.

위 앨범은 대기록을 일궈내기도 했다. 발매 직후 국내 모든 앨범차트 1위는 물론
최초의 멜론뮤직어워드,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 골든디스크 대상 싹쓸이 했다. 해외 반응도 뜨거웠다. 전 세계 86개 국가와 지역 아이튠즈 톱 음반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고, 타이틀곡 'Boy With Luv'은 67개 국가 및 지역 '톱 송' 차트 정상을 기록했다. 또 아이튠즈 프랑스 차트에서 1위부터 7위까지 줄세우기를 했다.

이어 UK앨범챁, 스포티파이 US차트, 애플뮤직 US차트 등 해외 메인차트 상위권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고 그해 4월 16일에는 24시간 동안 가장 많이 본 유튜브 비디오, 24시간 동안 가장 많이 본 유튜브 뮤직비디오, K-POP 그룹 가운데 24시간 동안 가장 많이 본 유튜브 뮤직비디오 총 3가지 부문에서 기네스 세계 신기록을 세웠다.

미니앨범 ' MAP OF THE SOUL : PERSONA'[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트랙1 Intro : Persona
▶ 방탄소년단의 ‘Skool Luv Affair' 앨범의 인트로 ‘Skool Luv Affair'의 비트를 샘플링해 만들었다. RM의 솔로곡으로 경쾌하고 로킹(Rocking)한 기타 사운드와 트랩(Trap) 장르의 힙합 리듬을 기반으로 한 힙합 곡이다. ‘나는 누구인가' 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풀어나가는 RM의 화려한 래핑과 노래 중간중간 등장하는 오르간 사운드가 돋보인다. 과거의 ‘Skool Luv Affair'와 현재의 ‘Persona'를 비교해 듣는 것 또한 주요한 감상 포인트이다.

트랙 2. 작은 것들을 위한 시 (Boy With Luv) feat. Halsey
▶ 키치한 사운드를 표방하는 펑크 팝(Funk Pop) 장르의 곡으로, 그동안 방탄소년단이 보여주었던 음악 스타일보다 좀 더 편안하고 듣기 쉬운 멜로디로 구성되었다. 최근 미국 빌보드의 메인 싱글 차트인 ‘HOT 100' 1위를 기록한 세계적인 가수 ‘할시(Halsey)'가 피처링으로 참여해 곡을 다채롭게 만들어주었다. 이 곡은 ‘너에 대한 관심과 사랑, 작고 소박한 사랑의 즐거움'이라는 내용을 담았다.
어린 시절의 치기 어린 사랑에서 벗어나 너의 사소한 일상과 행복을 알아가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고, 그것을 지키는 것이 진짜 사랑이며 진짜 힘이라고 이야기한다.

트랙 3. 소우주 (Mikrokosmos)
▶ 4분의 3박자의 뉴 웨이브를 기반으로 한 록 팝(Rock Pop) 장르이다. 그동안 방탄소년단이 선보인 적 없는 독특한 리듬으로, 콘서트에서 팬들과 함께 무대를 즐길 수 있는 신나는 곡이다. 이 곡은 사람에 대한 인간적인 관심에서 출발해 도시의 밤에 반짝이는 불빛, 그 빛이 말해주는 것은 사람 한 명 한 명이 소중한 별이자 그 안에 자신만의 광활한 우주를 담고 있는 ‘소우주(Mikrokosmos)'라며, 사람들에 대한 따뜻한 시선과 찬사를 표현하며 용기와 위안을 주는 메시지를 담았다.

트랙 4. Make It Right
▶ ‘Make It Right'는 세계적인 싱어송라이터 ‘에드 시런(Ed Sheeran)'이 참여한 곡으로, 아련하면서도 세련된 감성이 진하게 묻어난 팝(Pop) 장르이다. 팔세토 창법을 기반으로 한 가성을 통해 잔잔하고 섬세한 보컬이 매력적인 곡이다. RM의 짜임새 있는 가사는 듣는 이로 하여금 현실 세계의 영웅의 사랑과 치유 과정에 대한 서사를 느낄 수 있게 한다.

트랙5. HOME
▶ 90년대 올드스쿨 사운드와 트랩(Trap) 리듬이 합쳐진 힙합 곡이다. 통통 튀는 리드 신스(Lead Synth)라인과 멜로디가 매력적이다.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고 있는 방탄소년단이 힘들고 외로울 때 돌아가고 싶은 ‘집(Home)'을 팬들이 있는 곳으로 표현했다. 팬들에 대한 고마움과 동시에 팬들이 곧 안식처임을 이야기하고 있다.

트랙 6. Jamais Vu
▶ ‘Jamais Vu'는 제이홉, 진, 정국으로 구성된 새로운 조합의 유닛 곡이다. 아련한 느낌의 브리티시 팝(British Pop) 감성에 진과 정국의 보컬이 만나 호소력 있고 진정성 있게 다가온다. 이미 경험하거나 전에 알고 있던 것들이지만 마치 처음 경험하는 것처럼 생소하게 느껴지는 ‘미시감'을 뜻하는 프랑스어 ‘Jamais Vu'가 곡의 제목으로 쓰였다. ‘괜찮지만 괜찮지 않아, 익숙하다고 혼잣말 했지만 늘 처음인 것처럼 아파', ‘또 다시 뛰고, 또 넘어지고 수없이 반복되어도 난 또 뛸 거라고' 등 의도치 않게 발생하는 작은 실수들, 시행착오들이 있겠지만 그래도 변함없이 다시 뛰고 계속 달릴 것이라는 내용을 담았다.

트랙 7. Dionysus
▶ ‘호르몬 전쟁', ‘진격의 방탄' 이후 오랜만에 선보이는 방탄소년단표 올드 스쿨 힙합 곡이다. 90년대의 힙합 그루브와 메탈 느낌의 기타 사운드가 만난 랩 록(Rap Rock) 장르의 곡이다. 창작의 즐거움과 고통, 그것들을 거쳐서 아티스트가 된 지금, 노래와 춤으로 세상과 소통하고 싶다는 내용을 담았다. 특히, 제이홉이 송 라이트 전반을 담당해 탑라이너로서 한 뼘 성장한 모습을 보여준다. 처음부터 끝까지 신나게 달리듯 힘있고 강렬한 비트와 더불어 후반부에는 진의 로킹(Rocking)한 애드리브 보컬이 인상적인 감상포인트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