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文대통령·丁총리, 일제히 대구行…“이번 주 내 변곡점 만들어야”(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0-02-25 21: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구 전역 돌며 위로·격려…방역·경제·복지 등 직접 챙겨

  • 당정청 협의회 직후 與 “최대한 지역 봉쇄” 발언 논란도

정부가 대구·경북(TK) 지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차단에 사활을 걸었다. 문재인 대통령과 정세균 국무총리는 25일 동시에 대구를 방문했다. 문 대통령은 “특단의 방안”을 언급했고, 감염병 위기 경보 ‘심각’ 단계 격상 이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을 맡은 정 총리는 이날부터 대구에 상주하며 직접 현장지휘를 시작했다.

정부는 향후 일주일 정도가 전국적 확산을 막을 ‘골든타임’으로 보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코로나19 확산의 ‘진원지’인 대구를 찾아 “코로나19의 지역 내 확산과 지역 외 확산을 반드시 막아야 한다”면서 “문제는 시간과 속도다. 이번 주 안으로 확진자 증가세에 뚜렷한 변곡점을 만들어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대구 현장 방문은 지난 18일 영남권 첫 확진자인 31번 환자가 발생한지 일주일 만이자, 지난 23일 감염병 위기 경보가 ‘심각’으로 격상된 뒤 이틀 만에 이뤄졌다.

이날 오후 대구에 도착한 문 대통령은 대구시청과 남구청, 대구의료원, 동대구역 등 네 곳을 차례로 돌며 코로나19 방역, 치료 상황을 점검하고 시민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문 대통령은 대구시청 상황실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를 열었다.

문 대통령은 “대구·경북 시민 여러분, 힘내십시오”라는 말로 모두발언을 시작하며 용기를 북돋웠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정부는 군·경찰까지 투입하고 민간 의료인력의 지원을 포함해 범국가적 총력지원 체계를 가동했다”고 운을 뗐다.

문 대통령은 “대구·경북의 상황을 대단히 비상한 상황으로 보고 있다”면서 “대구만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의 문제, 국민 전체의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대구시청에서 열린 회의에서 지역경제 문제와 관련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 예비비를 포함한 긴급예산을 신속 집행을 하겠다”면서 “행정안전부의 특별교부세를 대폭 지원하고 그것으로 부족할 것이니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재원을 확보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상황이 매우 엄중하기 때문에 특별재난지역 선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해 향후 강력한 후속 조치 가능성을 시사했다.

청와대 측은 이 발언에 대해 “특별재난지역 선포보다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지원과 조치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직 대구·경북 지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지는 않았으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재난지역 선포를 결정할 경우 그 이상의 강력한 조치가 동반돼야 한다는 메시지로 해석된다.

마스크 문제에 대해서는 “수요를 감당할 충분한 생산능력이 있지만, 매점매석이 벌어지면 모래사장에서 물 빠져나가듯 (마스크가 부족하게) 될 수 있다”면서 “가수요 등을 고려한 실효적 대책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대구에서 어제도 대구에 100만장이 내려왔고, 오늘도 그보다 많은 물량이 내려온다”면서 “마스크의 해외수출을 10%로 줄이고 공공기관이 확보해서 시민들이 가까운 곳에서 구매하도록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회의 후에는 코로나19 전담 의료기관인 대구의료원을 방문해 의료진을 격려했고, 이후 대구 남구청을 찾아 취약계층 복지 체계를 점검했다.

동대구역에서는 시장 상인들을 만나 코로나19 피해 사례를 청취하고 지원책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대구 일정을 마무리한 뒤 “대구·경북지역의 일이라고 대구·경북에만 맡기지 않겠다”면서 “대구·경북이 전례 없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정부의 지원 의지도 전례가 없다. 믿고 함께 가보자”고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앞서 정 총리도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본부장으로서 대구시민들과 경북도민들과 함께 상황이 조기에 수습될 수 있도록 함께하겠다”고 했다.

정부는 국무회의에서 코로나19 확산 이후 품귀 현상을 빚고 있는 마스크 공급을 위해 ‘마스크 긴급수급조정 추가 조치안’을 통과시켰다.

국세청도 마스크 매점매석, 무자료 거래 등 관련 불법행위를 적발하기 위해 마스크 제조업체 41곳 등 관련 업체 260여곳에 대한 일제 조사에 나선다고 밝혔다. 정부는 국무회의에서 ‘중국 입국 유학생 거주관리 지원을 위한 예비비 지출안’도 통과시켜, 교육부가 각 대학에 필요한 지원을 제때 실행하기로 했다.

이날 고위 당·정·청 협의회에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대책 중 하나로 ‘대구·경북 최대 봉쇄 조치’를 언급했다가 파장이 계속되자, 수습하는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협의회 후 오전 9시께 브리핑에서 “대구·경북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통상의 차단 조치를 넘는 최대한의 봉쇄 조치를 시행해 확산을 조속히 차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봉쇄 조치가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최대한 이동 등 부분에 대해 일정 정도 행정력을 활용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중국 우한(武漢)과 같이 지역 출입 자체를 막겠다는 것 아니냐’는 해석과 함께 비판 여론이 들끓었다.

당정청은 일제히 ‘지역 봉쇄가 아니라 방역을 강화하겠다는 의미’라며 해명했다.

논란이 계속 확산되면서 문 대통령까지 나서서 직접 진화에 나섰다.

대구 현장에 동행한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내고 “문 대통령은 이날 아침 고위 당·정·청 협의회 결과 브리핑에서 ‘최대한의 봉쇄 정책’을 시행한다는 표현이 있으나, 이는 지역적인 봉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코로나19 전파와 확산을 최대한 차단한다는 뜻임을 분명히 밝히라고 대변인에게 지시했다”고 해명했다.

처음 관련 발언을 했던 홍 수석대변인은 2시간 만에 다시 브리핑을 열고 “‘봉쇄’ 개념이 지역 봉쇄의 의미는 아니고, 마치 지역을 봉쇄해 대구·경북을 고립한다는 게 아니다”라면서 “코로나19를 조기에 차단하기 위해 (방역을 통해) 봉쇄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도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우한시와 같이 지역 자체를 봉쇄한다는 의미가 전혀 아니다”라며 “최대 봉쇄 조치는 지금 대구 지역에서 방역 상의 의미로서의 봉쇄정책을 최대한 가동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당정청의 진화 노력에도 해당 지역의 분위기는 냉랭하게 바뀌었고 야당은 공세와 함께 여당 내 TK 지역 의원들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정례 브리핑에서 “봉쇄라는 단어가 갖는 부정적 의미가 경우에 따라서는 상황을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관련 질문이 나오는 것 같다”면서 “당·정·청의 진의를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입장문을 내고 “‘대구 코로나’라는 표현으로 대구 시민에게 큰 상처를 준 것도 모자라 ‘대구 봉쇄’라는 말까지 쓴 것”이라며 “대구·경북 시민과 도민의 자존심에 상처를 줄 수 있는 용어 사용은 삼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4선의 영남 중진 김부겸 민주당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 글을 올려 “발언의 취지야 코로나19의 전국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방역을 철저히 하겠다는 뜻일 것”이라면서도 “그것을 접하는 대구·경북 시민들의 마음에는 또 하나의 비수가 꽂혔다”고 비판했다.

김 “당·정·청,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간곡히 부탁드린다”면서 “코로나19 확산 저지를 위해 싸우고 있는 대구·경북민들과 또 하나의 적, 불안감과 치열하게 싸우고 있는 시민들의 심정을 헤아려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마음의 상처를 안겨 줄 수 있는 어떠한 언행도 일체 삼가 주실 것을 호소드린다”고 요청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