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기업 디폴트] 반도체굴기 선봉장, 4대 항공사…디폴트 안전지대 없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중국본부 팀장
입력 2020-02-25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유기업 발행 달러채 두달새 세번째 디폴트

  • '칭화대 주식회사' 칭화유니도 '빚더미'

  • 중국 4대 항공사 HNA그룹 부채난 속 '공중분해' 위기

  • 中기업 지난해 이어 올해 디폴트 사상 최대 전망

중국 명문 베이징대 후광을 업은 팡정그룹의 디폴트(채무불이행)는 단순히 중국 기업 디폴트가 아닌, 그 이상의 의미를 갖는 만큼 시장에 가져온 충격은 크다. 최근 중국 기업들의 연쇄 디폴트 속 사실상 '안전지대'가 없다는 걸 보여줬다. 

우선 중국 국유기업이 발행한 대규모 달러채에 대한 리스크 우려도 높아졌다.

팡정그룹이 중국 본토 채무를 상환하지 못하면서 사실상 30억 달러어치 역외 달러화 채권도 동반 부도(크로스 디폴트) 처리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크로스 디폴트는 특정 회사가 하나의 채권에 대해 상환에 실패할 경우 다른 채권도 자동으로 디폴트된 것으로 간주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는 최근 두 달여 사이 중국 국유기업으로는 세 번째 달러채 디폴트가 발생하게 되는 셈이다. 사실 글로벌 시장에서 중국 국유기업 달러채 만큼은 비교적 안전하다고 여겨졌다. 지난 20여년간 중국 국유기업 달러채 디폴트가 발생한 적이 없었기 때문.

그런데 지난해 말 톈진물산집단유한공사(Tewoo Group, 테우그룹)에서 달러채 디폴트가 발생했고, 결국 테우그룹은 채권단에 채무조정안을 제시했다. 이어 이달초 중국 알루미늄 생산업체 칭하이성투자그룹(QPIG)도 달러채 크로스디폴트가 발생했다. 

게다가 팡정그룹의 디폴트는 중국 명문대 산학 기업들의 재무난을 고스란히 보여줬을 뿐만 아니라, 중국 정부의 국유기업 자산 관리 감독 능력에 대한 우려도 자아냈다. 

베이징대 팡정그룹과 양대 산맥을 이루는 '칭화대 주식회사'로 불리는 칭화유니그룹(紫光集團)도 최근 빚더미에 올라앉으며 시장은 불안한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칭화유니그룹[사진=로이터·연합뉴스]


중국 명문 칭화대학교는 칭화홀딩스라는 100% 자회사를 통해 칭화유니그룹 지분 51%를 보유하고 있다. 칭화유니그룹은 우리나라에도 중국 '반도체 굴기(堀起, 우뚝 섬)' 선봉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다.

칭화유니그룹도 수년간 공격적인 사업 확장 등의 영향으로 부채난에 빠졌다. 칭화유니그룹의 자산부채비율은 2016년 59.1%에서 지난해 상반기말 73.65%까지 뛰었다. 지난해 상반기 부채에 대해 지급한 이자만 43억 위안이 넘는다.

칭화유니그룹도 적자난에 빠진 상태다. 지난해 상반기 적자액만 36억9400만 위안이다. 전년 같은 기간보다 5배 넘게 증가했다. 여기서 정부 보조금을 빼면 실제 적자액은 이보다 더 많다. 게다가 칭화유니그룹이 갚아야 할 채권만 25개로, 모두 372억4600만 위안어치다. 이중 1년내 갚아야 할 채권이 208억 위안어치다. 이에 지난달 칭화유니그룹의 오는 8월 만기가 도래하는 15억 위안어치 채권 신용등급이 하향 조정되기도 했다.

중국 시나재경은 칭화유니그룹도 팡정그룹처럼 명문대 후광의 덕을 보고 있다며 사실은 사업능력이 약하고, 수익성도 약하고, 기술도 낙후됐고, 지배구조도 불확실해 여러가지 문제가 많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칭화유니, 팡정그룹등으로 대표되는 중국 대학 산학기업에 대한 개혁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때 '인수합병(M&A) 포식자'로 불렸던 중국 4대 항공사 하이난항공그룹(HNA)도 부채난으로 결국 '공중 분해'될 위기에 처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앞서 19일(현지시간) 중국 하이난(海南)성 지방 정부가 '빚더미'에 오른 HNA그룹을 인수해 중국 3대 국영 항공사( 에어차이나·동방항공·남방항공)에 각각 매각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HNA그룹은 중국 4위 민영 항공사인 하이난항공을 포함 톈진항공, 홍콩항공 등 14개 항공사, 약 900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를 쪼개서 매각하겠다는 것이다.

1993년 하이난성 지방 항공사로 출발한 HNA그룹은 2015년부터 공격적인 해외 M&A를 통해 사세를 불려나갔다.힐튼호텔, 도이체방크 등 은행, 부동산, 호텔, 영화사 등 무려 400억 달러어치 자산을 사들이며 글로벌 'M&A 포식자'로 불렸다. 

하지만 불투명한 지배구조와 고위층 유착 논란, 과다부채 등 문제가 불거졌다. 한때 8600만 달러에 달하던 빚을 지난해 겨우 7500만 달러까지 줄였다.

하지만 올초 전 세계를 강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항공 수요가 크게 줄면서 직격탄을 맞았다.  영국 시장조사업체 에이전시파트너스의 닉 커닝햄 애널리스트는 “HNA는 중국 기준으로 봐도 빚더미 그룹이었다”며 “코로나19로 중국 항공사들이 어려움을 겪으면서 HNA가 실질적으로 파산 위기에 몰렸다”고 분석했다.

한편 코로나19 확산으로 중국 경제가 일부 마비 상태에 빠지면서 중국 기업들의 디폴트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 또 사상 최대 규모로 치솟을 것이라는 우려가 고개를 들고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만기가 돌아오는 중국 본토 회사채만 총 1조7000억 위안(약 288조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000억 위안이 많다. 올해 상환해야 할 역외 회사채 규모도 300억 달러로, 이 중 49억 달러가 오는 3월 만기가 돌아온다. 블룸버그는 올해 중국 기업 디폴트 규모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사상 최대를 기록할 것으로 관측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