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코로나19 ‘직격탄’ 맞은 HNA '공중분해'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0-02-20 15: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블룸버그 "하이난성 정부 인수협상 진행…3대 국유항공사 매각 계획"

  • 중국 4대 항공사 '하이난항공' 비롯 14개 항공사 보유

  • 공격적 M&A로 '빚더미'…항공업 위축 속 '파산 위기' 몰려

중국 HNA(하이항·海航)그룹 항공부문의 주가가 20일 10% 넘게 폭등하면서 거래가 중단됐다. 경영난으로 위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HNA 주가가 갑작스럽게 급등한 이유는 ‘매각설’ 때문이다.

블룸버그는 이날 사안의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하이난성 정부가 HNA그룹을 인수해 항공자산을 매각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하이난성 정부는 HNA 인수 후 항공자산을 에어차이나·동방항공·남방항공에 각각 매각할 계획이다. 사실상 '공중분해'될 위기에 처한 셈이다.  HNA그룹은 중국 4위 민영 항공사인 하이난항공을 포함 톈진항공, 홍콩항공 등 14개 항공사, 약 900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다. 

블룸버그는 HNA그룹이 이에 대한 확인 요구에 답하지 않았다고 밝혔지만 중국경영보(中國經營報)는 HNA그룹 한 임원이 이날 매각설을 부인했다고 전했다. 그는 “회사의 매각설에 대해 들은 바가 없다”며 “이런 보도가 어떤 경로로 나왔는지 확실하지 않다”고 해명했다.

그럼에도 NHA 매각설에 무게가 기우는 이유는 HNA가 경영난을 겪고 있는 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라는 악재가 겹쳐지면서 벼랑 끝 위기에 놓여있기 때문이다.

HNA는 중국 민항국에서 근무하던 왕젠(王健)과 천펑(陳峰)이 하이난성에 공동으로 창업한 지방항공사가 모태다. 이들은 여객기 4대로 시작한 사업의 몸집을 키워 2016~2017년 대규모 차입으로 문어발식 확장을 이어갔다. 항공뿐만 아니라 부동산·호텔·물류 사업 등에도 손댔다. 한 때는 힐튼호텔월드와이드·도이체방크 등의 주요 주주로 올라서기도 했다. 그러나 400억 달러에 달하는 인수합병 비용 탓에 중국 내 최고 수준의 부채를 떠안았다. 이후 점점 부채 규모는 불어났고, 8600만 달러에 이르던 빚을 지난해 겨우 7500만 달러까지 줄었다.

그러나 코로나19 발병으로 항공업계가 위축되며 HNA도 직격탄을 맞았다. 중국민용항공총국(CAAC)의 집계 결과 지난 1월 27일부터 이달 12일까지 중국 여객기 이용객 수는 전년동기 대비 70% 감소했다.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다수 국가가 중국발 여객기 운항을 중단하면서 HNA 산하 홍콩항공은 최근 약 400명의 감원을 결정하기도 했다.

에이전시파트너스의 닉 커닝햄 애널리스트는 “HNA는 중국 기준으로 봐도 거대한 부채를 보유한 대기업이었다”며 “코로나19로 중국 항공사들이 어려움을 겪으면서 HNA는 실질적으로 파산 상황에 몰렸다”고 분석했다.

코로나19로 중국 전체 경제적 타격이 우려가 커진 점도 HNA 인수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시진핑 국가주석 등 중국 지도부는 코로나19 사태가 경제에 미치는 단기적인 충격이 장기화하는 것을 가장 경계하고 있다. 특히 당국은 최근 자금난에 허덕이는 항공산업에 직접 자금을 투입하거나 합병시키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는 “HNA와 같은 유명한 기업이 인수 대상에 올랐다는 것은 중국 당국이 새로운 차원의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는 의미”라고 해석했다.
 

[사진=텅쉰망]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