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마당 이은하, 쿠싱증후군은 무엇?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20-02-18 09: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가수 이은하가 쿠싱증후군이 크게 호전됐다고 밝혔다.

[사진= 아침마당 방송 캡처]


18일 방송된 KBS1 '아침마당' 화요초대석에는 이은하가 출연했다. 그는 지난해 쿠싱증후군 투병 사실을 고백한 바 있는데, 현재는 많이 호전됐다고 밝혔다. 이은하는 "수술을 하지 않고 버텼는데, 나이가 드니까 고생은 했지만 몸이 자가 치유를 하면서 건강해졌다"며 "문제는 살이 쪘다는 부분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래도 주변에서 살 빼는 방법, 건강해지는 방법을 알려주고 계신다"고 말했다.

쿠싱 증후군은 천식, 관절염, 낭창 등의 질환 치료를 위해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복용하거나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이 과다 분비될 경우 발병할 수 있다. 쿠싱증후군은 비만, 고혈압, 피로감과 쇄약감, 무월경, 남성화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쿠싱증후군의 대표적 증상이 목 뒤와 어깨가 갑자기 살이 찌면서 팔다리는 가늘어지는 것이다. 이 뿐 아니다. 쿠싱 증후군으로 인해 여드름이 생기고 피부가 얇아지면서 쉽게 멍이 들고 털이 많아지며 혈압이 상승한다. 쿠싱 증후군은 남성보다 여성의 발병 확률이 3배 정도 높다.

쿠싱증후군 예방법은 근본원인인 대사 장애를 없애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있다. 또 외인성 쿠싱 증후군은 약물 탓임으로 약물의 오남용을 줄여야 한다. 스테로이드 약물을 장기간 복용하는 것도 쿠싱 증후군 발병 위험도를 높인다.

쿠싱증후군의 치료법은 뇌하수체의 종양을 제거해 주는 나비뼈통과수술이 기본적인 치료 방법이다. 수술을 할 수 없을 때에는 방사선 치료를 할 수 있으며, 방사선 치료도 할 수 없을 때에는 약물 치료가 진행된다.

한편 이날 이은하는 아버지의 사업 확장으로 커다란 빚이 생겼다고도 전했다.

이은하는 “당시 1997년도였는데 6~7억 정도였다. 지금은 빚을 다 갚았다. 가장 힘들었던 것이 사채 이자였다. 이자와 협박도 있었는데 하루 이자를 안 주면 ‘방송국에 폭로한다’, ‘얼굴을 어떻게 한다’ 등 협박이 더 힘들었다. 이자만 10배 정도 돼 총 70억을 갚았다”고 밝혀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