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충 빗댄 일분충…분양가상한제 타고 달리는 설국열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20-02-13 06: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강남 재건축 아파트...조합원과 일반분양자들 갈등 커져

  • 래미안 원베일리 당초 계획된 일반분양 557가구...대폭 축소

  • "조합원에 기생하는 빈대" vs "능력있음 1대1 재건축해라"

[아주경제 DB]


분양가상한제로 로또청약 열기가 과열되면서 주요 재건축 단지에서 조합원과 일반분양 가구 사이에 신종 계급갈등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조합원들은 일반분양 가구주들을 기생충에 빗대 '일분충'이라고 비아냥거리는가 하면, 일반분양자들은 조합을 향해 '돈독 오른 속물'이라고 맞받아치고 있다. 영화 기생충과 설국열차에서 등장한 계급갈등이 아파트라는 작은 공간에서 재현되고 있다.

13일 분양업계에 따르면 오는 4월 본격 시행되는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로 조합원 분담금은 증가한 데 비해 시세의 절반 가격으로 신축 아파트에 입성하는 로또 분양자들이 늘어나자, 재건축 단지 곳곳에서 일반분양분을 줄이거나 이들에게 페널티를 부여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과거 소셜믹스 단지에서 일반동과 임대동에서 나타나던 선긋기 현상이 조합원과 수분양자 사이에서 재현되고 있는 것이다.

제2의 아크로리버파크로 불리는 래미안원베일리(신반포3차·경남아파트 재건축)조합은 최근 일반분양물량을 당초 계획(557가구)의 절반 수준으로 줄였다. 조합원 분양가가 3.3㎡당 5400만~5500만원인데 분상제가 시행되면 일반분양가가 약 4800만원까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조합원 분양가보다는 약 700만원이 낮고 바로 옆 단지인 아크로리버파크(1억원)와 비교하면 절반 가격이다.

원베일리 조합관계자는 "상가 조합원의 아파트 분양신청을 허용하고, 기존 아파트 조합원의 1+1 가구를 확대했으며, 보류지도 당초 계획보다 늘렸다"면서 "모집이 끝나봐야 알겠지만 현재 추세라면 일반분양 물량이 절반 이상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최근 일반분양을 앞둔 A재건축 조합원 커뮤니티에는 일반분양자들을 향해 '일분충(일반분양자+기생충)'이라는 표현이 나왔다. 한 조합원은 "일분충에 더 강한 패널티를 줘야 한다"면서 "동과 층을 구분하고 커뮤니티 이용료를 더 받거나 이용횟수나 시간에 차등을 두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A단지 조합원 관계자는 "최근 부모님을 대신해 회의에 참석했는데 일반분양자들을 향해 무임승차자, 빈대, 일분충 등 혐오표현을 사용하는 것을 보고 매우 놀랐다"면서 "분양가상한제로 예민한건 이해하지만 피해의식과 적대감이 커진 것 같아 마음이 언짢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곧 같은 지역사회, 단지 안에서 마주칠 사람들인데 아이들에게 영향이 가지 않을까 우려된다"라고 덧붙였다.

A단지는 총 가구수 1만2000가구, 일반분양만 6000가구에 달한다. 일반분양 물량이 많아 수익성이 높은 단지로 거론됐지만 분양가상한제 시행이 임박한 데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적정 분양가 통제로 일반분양공고가 지연되고 있다. 조합원들은 일반분양가를 3.3㎡당 3600만원에, HUG는 적정분양가를 2600만원 수준으로 보고 있다. 

반면 청약시장에선 조합원들의 갑질이 도가 지나치다는 불만이 나온다. 조합원들이 그동안 지나치게 로열동·로열층을 독점해 왔다는 주장이다.

일반분양을 기다리고 있는 김모씨는 "일반분양자 돈으로 조합원들의 고급옵션 비용을 충당하고, 특정 분양가 아래로는 협상 안 한다며 으름장을 놓는 일부 조합원 갑질에 이가 갈린다"며 "1대1 재건축할 여력도 없는 조합원들이 일반분양자만 호구로 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합원 수준만 봐서는 같은 단지 안에서 마주치고 싶지도 않다"고 덧붙였다.

재건축 시장에선 일반분양과 조합원 아파트 간 로열동·로열층 구분, 마이너스 옵션, 커뮤니티 패널티 등이 빈번하다. 현행 주택법과 도시정비법상 위법사항이 아니기 때문이다. 문제가 되고 있는 소셜믹스 단지의 경우에도 임대주택법보다 주택법이 우선한다는 판례가 있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재건축은 기본적으로 조합원들의 땅과 집을 제외한 나머지 분을 일반인에게 파는 것"이라며 "집주인이 일반분양자들과 동간, 층간 구분을 하겠다고 하면 막을 근거가 없다"고 말했다.

부동산이 욕망에 중심이 되고, 아파트 계급갈등이 격화되면서 이같은 움직임은 더욱 확대될 조짐이다. 주로 일반분양가구가 많은 대단지가 대상이다. 올해 분양을 앞둔 대표적인 단지는 강동 둔촌주공아파트, 강남 개포주공 1단지,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 송파구 진주아파트 등으로 모두 일반물량이 500~5000가구에 달한다. 

조합원과 일반분양자 사이 갈등의 근본 원인은 결국 돈이다. 부동산 가치가 집값에 즉각 반영되기 때문이다. 실제 신반포 한신1차 아파트를 재건축한 아크로리버파크는 1620가구 가운데 515가구가 일반분양분인데 이 가운데 약 60%인 300여가구가 1~5층 이하의 저층에 몰려있다. 이 단지가 3.3㎡당 1억원을 웃도는 이유는 단지 조망권이 반포한강지구와 새빛둥둥섬, 남산을 아우르고 있기 때문인데, 보통 8층 이상부터 가치를 쳐준다.

아크로리버파크 인근 한 부동산 중개업소 대표는 "평당 1억원에 거래됐다는 물건은 대부분 조합원 물건이고 일반분양물건은 그보다 4억~5억원 낮은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면서 "입주 당시부터 좋은 층과 동은 모두 조합에서 빼갔다는 불만 때문에 단지 내부에서도 불만의 목소리가 높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