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셰 한국" 韓 기부행렬에 감동한 중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0-02-02 16: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 언론, 한국 기업 기부 상황 상세히 보도

  • "삼성, 퀄컴보다 기부금 많아... 대단한 결정"

  • CJ·현대자동차·아시아나·아모레 등에도 "감사"

“삼성전자, CJ그룹, 현대자동차, 아시아나항공 고마워요.”

중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한 한국 기업의 기부 행렬에 중국이 크게 감동한 모습이다. 다수 관영 언론들은 한국 기업의 기부 상황을 상세하게 소개하며 감사 메시지를 보냈다. 누리꾼들도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연일 “한국 셰셰(谢谢·고마워요)”라는 게시물과 댓글을 공유하고 있다.

지난달 31일 중국 환구망(環球網) 등은 삼성전자가 이날 의료용 마스크 100만개와 방호복 1만벌을 포함 3000만 위안(약 51억3060만원)을 중국 적십자격인 홍십자에 기부했다고 중국 삼성전자 공식 웨이보 계정을 인용해 밝혔다. 중국 내 마스크 등 의료용품 공급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에서 삼성이 보내는 관련 물품을 소개한 것이다.

한 매체는 미국 통신칩 제조업체 퀄컴과 삼성을 비교하기도 했다. 중국 IT매체 월광과기(月光科技)에 따르면 퀄컴이 신종 코로나 관련 중국에 기부한 금액은 700만 위안이다. 매체는 “삼성전자는 최근 중국 내에서 제품 판매량이 급감하는 등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음에도 대단한 결정을 했다”며 “퀄컴의 기부금도 적은 금액이 아니지만 다소 인색해 보인다”고 평가했다.

중국경제망도 이날 ‘10여개 한국기업, 전염병 퇴치 위한 적극 기부’라는 제하의 기사를 통해 중국 소재 한국 기업들의 기부 활동을 상세히 소개했다.
 

삼성전자가 공식 웨이보 계정을 통해 게시한 포스터. 포스터에는 '중국과 함께, 중국을 위해서', '우한 화이팅! 중국 화이팅!'라는 문구와 삼성의 기부 상황 등이 표시돼 있다. [사진=삼성전자 웨이보 공식계정]

보도에 따르면 한미약품의 베이징 지사는 지난달 26일 자회사의 약품 600만 위안 어치를 기부했다. 기부 제품은 신종 코로나 진료 시 필요한 응급 약품들이다. 같은 날 CJ그룹도 의약품과, 의료기기 등 의료 물자를 지원했으며, 28일 현대자동차는 500만 위안의 의료용품과 1000만 위안의 현금을 기부했다.

29일에는 아시아나 항공사와 아모레퍼시픽이 각각 우리 돈 4000만원 상당의 마스크와 의료용품, 200만 위안의 기부금을 전했으며, LG생활건강과 국도화학, SK종합화학 등도 기부금, 의료용품을 전달했다고 신문은 소개했다.

현대차가 공식 웨이보 계정을 통해 게시한 포스터. 포스터에는 '함께 힘을 합쳐 어려운 시국을 극복하자!'는 문구와 함께 현대차 기부 내용이 적혀있다. [사진=현대차 웨이보 공식계정]


앞서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우리 정부의 중국 지원 사례를 소개하기도 했다. 인민일보는 “한국 외교부가 우한 지역에 마스크 200만장, 의료용 마스크 100만장, 방호복 10만개 등 의료용품을 지원하기로 했다”며 “우한과 가까운 충칭시 등에도 30만 달러(약 3억5800만원)의 지원품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고 전했다.
 

아시아나 항공은 중국에 구호물자를 약 4000만원 상당의 의료품을 기부했다. [사진=연합뉴스 웨이보 ]


한국 기업과 정부의 기부 행렬이 이어지면서 중국 누리꾼들은 감동에 빠졌다. 각 매체 기사에는 “어려울 때 돕는 이웃이 진짜 이웃이다”이라며 “한국의 도움을 잊지 말아야 한다”라는 내용의 댓글이 이어졌다. 한 누리꾼은 “삼성의 구호품과 기부금이 반드시 좋은 곳에 쓰이길 바란다”며 “앞으로 삼성 제품을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한국 기업의 기부 행렬이 한·중 관계에도 의미가 있다고 보고 있다. 조평규 중국 연달그룹 전 수석부회장은 “우리가 먼저 가슴을 열고 중국에 선의를 베푼 다는 것은, 국격을 높일 수 있고, 도덕적으로 우위에 설 수 있는 일”이라며 “인도주의 차원에서 묵묵히 도움을 주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만 주재우 경희대 중국어학부 국제정치학 교수는 “이런 기부 활동으로 큰 변화를 기대하거나, 대가를 바래서는 안된다”며 “과거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 때나 쓰촨(四川)성 지진 때도 비슷한 분위기였지만 이후 큰 달라짐은 없었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