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조국 '유재수 감찰 무마' 3차 조사… 10시간 만에 귀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현 기자
입력 2020-01-07 00: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감찰 중단 의혹을 받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약 10시간의 검찰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는 6일 오전 10시 30분쯤부터 오후 8시 30분쯤까지 조 전 장관을 소환해 조사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유 전 부시장 감찰중단 의혹 사건과 관련해 조 전 장관을 소환조사했고, 백원우 전 청와대 비서관도 지난 3일 조사했다"고 밝혔다.

서울동부지검 공보관은 "구체적 진술 내용은 공개 금지 정보에 해당하여 밝힐 수 없다"고 설명했다.

조 전 장관은 지난해 12월 16일과 18일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다. 이후 같은달 27일 검찰은 조 전 장관에 대해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기각됐다.

조 전 장관 측은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서 당시 중대한 비위를 발견하지 못해 감찰이 종료됐을 뿐 '감찰 중단'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한편 검찰은 조 전 장관의 영장 기각 이후에도 유 전 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감찰이 중단된 것을 두고 두 사람이 개입했다고 보고 수사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6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검에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감찰 중단 의혹과 관련해 소환조사를 마친 뒤 차량을 타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