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에 급파된 소방수 취임일성 "홍콩 안정시킬 자신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중국본부 팀장
입력 2020-01-06 15: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뤄후이닝 홍콩 주재 중앙연락판공실 주임 6일 첫 기자회견

"홍콩이 장기적인 번영과 안정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뤄후이닝(駱惠寧) 신임 홍콩 주재 중앙연락판공실 주임이 6일 취재진과의 만남에서 홍콩을 안정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내비쳤다고 중국 환구망 등 현지 언론이 이날 보도했다.

뤄 주임은 지난 4일 왕즈민(王志民) 전 주임에 뒤를 이어 6대 홍콩 주재 중앙연락판공실 주임으로 임명됐다. 6개월 넘게 이어지고 있는 홍콩 시위 사태를 잠재우기 위해 소방수가 급파됐다고 외신들은 표현했다. 

뤄 주임은 이날 취임 일성에서 "그동안 중국 본토에서 근무했지만 홍콩이 낯설지 않다"며 "홍콩 주재 중앙연락판공실 주임에 임명된 것은 내게 있어 새로운 사명이자 새로운 도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홍콩에 대해 진심을 가지고 업무를 잘 처리하겠다"고 했다.

뤄 주임은 "홍콩은 동방명주(아시아의 빛나는 진주)이자 글로벌 대도시로, 홍콩 동포들은 중국 개혁·개방과 현대화 건설에 중요한 기여를 했고, 조국도 홍콩의 가장 강력한 후원자"임을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 반년간 홍콩 정세가 우려를 자아냈다"며 "우리 모두 홍콩이 정상궤도로 돌아오길 희망한다"고 그는 말했다. 그러면서 "캐리 람 홍콩 행정정부와 사회 각계 노력 하에 홍콩에서 헌법·기본법이 전면적으로 시행되고, 일국양제(一國兩制, 한 국가 두 체제)가 흔들림없이 추진되고, 홍콩의 장기적 번영과 안정을 확보할 것이라는 데 자신감이 충분하다"고 했다. 

그는 앞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신년사 중 일부 발언을 인용해 "조화롭고 안정된 환경이 없이 어떻게 안정된 생활을 누리며 즐겁게 일하는 가정이 있겠냐"며 "진심으로 홍콩이 잘되고, 홍콩 동포가 잘되길 바란다"고도 말했다.

앞서 칭하이성과 산시성 두 개 성에서 1인자인 당서기를 역임한 뤄후이닝 주임은 지난해 11월 고령으로 사실상 현직에서 은퇴했다. 그리고 같은 해 12월말 퇴직 인사들이 가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재경부주임으로 자리를 옮겼으나 며칠 만에 홍콩 주재 연락판공실 주임으로 발탁된 것이다. 홍콩 주재 중앙연락판공실 주임은 홍콩에 파견된 중국 본토 관리 중 최고위직이다. 

무엇보다 그는 홍콩 관련한 경력이 전무하다. 앞서 왕즈민 전 주임 등 전임자들이 홍콩과 인연이 깊은 것과 비교된다. 지난해 6월 촉발된 홍콩 범죄인 인도법(일명 송환법) 반대 시위가 6개월 넘게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홍콩과 복잡하게 얽혀있지 않은 그를 임명함으로써 홍콩 사태 해결의 새 돌파구를 마련하고자 하는 중국 지도부의 의지를 보여준다고 중화권 매체 둬웨이(多維)는 해석했다.  

또 뤄 주임은 중국 지도부의 신뢰를 받고 있는 인물이기도 하다. 과거 뤄 주임은 산시성 당서기로 재직하면서 '부패와의 전쟁'으로 쑥대밭이 됐던 산시성에서 뒷수습을 잘 하고 정계를 안정시키고 경제도 발전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시진핑 주석을 당 중앙의 '핵심'으로 옹호하기 위해 활발한 선전 작업도 펼쳐왔다. 

둬웨이는 “중국 정부가 뤄후이닝을 깊게 신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뤄후이닝은 중국 정부와 홍콩의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줄 홍콩 문제 해결사로 꼽힌다”고 덧붙였다. 

 

뤄후이닝 홍콩 주재 중앙연락판공실 주임 기자회견. [사진=웨이신 창안제즈스(長安街知事)]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