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검찰, 황운하 수사…청와대 공격하려는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19-12-04 11: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 알릴레오 출연…"검찰, 수사만능주의 위험…선거개입으로 짜맞추려는 것"

  • 유시민 "검찰 조국 수사, '인디언 기우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3일 서울중앙지검에서 황운하 청장에 대한 직권남용 고발 건을 수사하는 것을 두고 “검찰의 황운하 청장 수사는 청와대를 공격하려고 가져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재단 유튜브 채널인 ‘유시민의 알릴레오’에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과 함께 출연해 “중앙지검이 이 건으로 황운하를 손보려고 하는 것 같진 않고 청와대를 공격하려고 이 사건을 가져왔다고 생각한다”며 “차제에 청와대도 치고, 경찰에서 수사권 조정 기수 역할을 한 못된 경찰도 손보고 1타3피, 4피가 된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검찰은 지금 국면이 청와대를 공격하기에 적절한 시점이라 판단한 것 같다”며 “검찰 입장에서 검찰개혁을 추진하는 가장 핵심적인 동력은 청와대 민정수석실이기 때문에 공격하는 것”이라고 했다.

유 이사장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에 대해서는 “검찰이 조 전 장관은 지금 석 달이 지나도록 기소하지 않고 가지고 있는데 이건 인디언 기우제”라고 말했다. ‘인디언 기우제’는 인디언들이 비가 올 때까지 기우제를 지낸다는 뜻으로 검찰의 조 전 장관 수사가 혐의점이 나올 때까지 무리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주장을 한 것이다.

황 청장은 “검찰이 수사 만능주의가 되는 것 같아 위험하다”며 “수사는 최소한으로, 절제된 방식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황 청장은 자신이 청와대의 하명을 받아 김 전 시장에 대한 수사를 진행했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과 언론이 직권남용, 선거 개입으로 짜 맞추려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제가 (울산경찰청에) 부임한 2017년 9월부터 김 전 시장 동생이 건설업자에게 30억원을 받았다는 구체적 정황이 확보됐다"며 "'내년 6월에 선거가 있는데 이거 수사하면 안 되겠네' 하면서 덮어야 하나. 이거야말로 고도의 정치 판단이다. 법 집행을 이렇게 할 수 있느냐"고 말했다.

황 청장은 "(선거 개입 수사라는) 논리를 구성하면 지금 검찰이 진행하는 수사는 총선을 다섯 달 남긴 시점에서 엄청난 선거 개입"이라고 말했다. 이에 유 이사장은 "그렇다. 와 닿는다"고 했다.

아울러 황 청장은 송철호 울산시장과 회동을 했다는 보도에 대해서 "그런 사실이 전혀 없다"며 "울산에 있을 때부터 자유한국당 측 인사들이 오래전부터 만들어왔던 말이고 이미 걸러져 다 틀린 이야기가 됐다"고 말했다.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이 16일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초청 특강에서 '언론의 역할과 시민의 역할'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