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연준 경기진단 후퇴…"무역전쟁 걸림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10-17 07: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베이지북, "美경제, '미약에서 완만한 속도로' 확장"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미국 경기 확장세를 종전의 '완만하게(modest)'에서 '미약에서 완만하게(slight to modest pace)'로 하향 조정했다.

마켓워치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연준은 16일(현지시간) 발표한 경기동향 보고서인 '베이지북'을 통해 미국 경기 진단을 한 단계 낮췄다. 

연준은 글로벌 경기둔화와 무역갈등이 기업 활동에 꾸준히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많은 기업들이 향후 6~12개월 성장 전망을 햐항하고 있다고도 했다. 

가계소비는 탄탄하다면서도, 제조업 경기 위축이 경제에 부담을 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미국 농가의 상황은 악천후와 상품 가격 하락 등으로 사정이 더 악화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베이지북은 연준의 12개 관할지역 연방준비은행(연은)이 해당 지역의 경제현황과 전망을 분석한 보고서를 취합해 만든 자료다. 통화정책 결정기구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때 기초 자료로 쓰인다.

연준의 다음 FOMC는 오는 29~30일로 예정돼 있다. 시장은 연준이 지난 7월과 9월에 이어 올해 세번째 금리인하를 단행할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CME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 금리선물시장은 이달 0.25%포인트 금리인하 가능성을 87.1%로 반영하고 있다.

최근 미국 제조업 경기 위축과 서비스업 둔화가 확인된 가운데 16일에는 미국 경제에 70%를 기여하는 소비에서도 경고음이 울렸다. 9월 미국 소매판매는 전월에 비해 0.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0.3% 증가를 예상했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