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국감] 김현숙 새만금청장 "기업유치 속도 빨라...10만평 임대용지, 내년 3월이면 소진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지은 기자
입력 2019-10-15 13: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 "경쟁력 있는 새만금 만들려면 인센티브도 필요해"

 

[사진 = 윤지은 기자]

김현숙 새만금청장이 국감 현장에서 새만금 산단 임대용지가 빠른 속도로 소진되고 있음을 전했다.

15일 전북 군산에 위치한 새만금개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은 "내년에 소진을 목표로 하는 새만금 산단 임대용지는 10만평(33만㎡)에 달하는데, 이 부분이 내년 3월이면 모두 소진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후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성과지표를 보면 MOU 건수는 많으나 실입주가 잘 이뤄지고 있지 않은 것 같다"며 "새로운 기업 투자유치 전략이 필요한 듯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청장은 "새만금은 군산산단, 국가산단 등과 연결돼 있어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잠재력이 상당하다"며 "내년 국감에서는 더 좋은 성과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또 "경쟁력 있는 새만금을 만들려면 인센티브가 필요하다"며 "규제 샌드박스, 임대료 인하, 법인세 감면 등이 적극적으로 검토됐으면 싶다"고 말했다.

새만금개발청은 올해부터 연차적으로 200만㎡(60만평)의 임대용지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우선 올해 1단계 사업으로 새만금 산단 1·2공구에 100만㎡(30만평)를 제공하게 되는데 현재 66만㎡(20만평)만 조성된 상태다.

이번 정부 예산안에 임대용지 조성 비용이 담기면서 내년에 남은 34만㎡(10만평) 조성도 가능해졌다.

임대용지 사업은 새만금 산단 내 입주희망 기업에 대해 국가에서 1% 수준의 임대료로 최대 100년간 사업 부지를 제공하는 국가 정책 사업이다.
 

현재 매립 진행 중인 5공구 현장. 98% 매립이 완료됐고 10월 매립작업이 완료된다.[사진 = 윤지은 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