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국감] 'OX문제 찍기 수준' 野질타... 심승섭 "탐지조건 맞으면 100%"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19-10-10 14: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해군 이지스함, 올해 北 미사일 탐지 적중률 간신히 50%

해군 이지스 구축함이 올해 11차례 북한 미사일 발사 중 5차례나 탐지에 실패한 것으로 10일 드러났다.

심승섭 해군 참모총장은 이에 대해 "이지스함의 탐지조건이 있는데 탐지조건에 있었을 때는 100% 다 탐지를 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탐지 실패 사례의 80%는 탐지조건과 관계가 없었다.

정종섭 자유한국당 의원이 이날 해군본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해군 이지스함은 △5월4일 △5월9일 △7월25일 △8월2일 △9월10일 등 모두 다섯 차례 탐지에서 실패했다.

탐지 실패 사례를 살펴보면, 북한 KN-23이 발사된 5월4일과 7월25일에는 합참으로부터 사전정보(징후)에 의한 출동명령을 하달받지 못해 탐지를 못했다.

5월9일에는 합참의 출동명령을 받고 울릉도 인근에서 탐지를 시도했지만, 북한 KN-23이 탐지가능 범위를 벗어난 곳에 떨어졌다.

8월2일 대구경 조종방사포의 경우에는 이지스함 전투체계 업로드 지연으로 2발 중 1발만 탐지했다.

9월10일 발사된 북한 초대형 방사포의 경우 이지스함에서 2발을 탐지했다고 밝혔다. 그런데 다음날 북한이 3발이 발사된 사진을 공개하면서 진위 여부가 도마에 올랐다.

탐지에 실패한 5건 중 합참의 출동 명령을 하달받지 못한 2건과 이지스함 전투체계 업로드 지연 1건, 초대형 방사포 1발을 미탐지한 1건 총 4건은 이지스함 탐지조건과 무관하게 발생한 것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해군이 억울할 수 있지만, 합참 출동 명령 미하달과 전투체계 업로드 지연 사례 등는 탐지조건과는 무관한 것이다"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언제든 만반의 태세를 갖출수 있느냐하는 시스템적 문제다"고 말했다.  

심승섭 총장은 이날 국감에서 정종섭 의원의 계속된 추궁에 "당시 북한에서 발사한 탄이 실제 이지스함에서의 탐지조건이 충족됐는지 여부를 더 확인을 해야한다"고 반복했다. 

 

심승섭 해군참모총장 [사진=연합뉴스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