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상규, 국감장서 "X신 같은 게" 욕설 논란…황급히 사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19-10-08 08: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종민 의원에 "X신 같은 게" 욕설도…"대단히 미안" 사과

자유한국당 소속 여상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이 7일 서울중앙지검·서울남부지검 등에 대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욕설 논란이 일었다. 대상자는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었다.

여 위원장은 이날 법사위 국정감사 도중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 의혹 수사팀을 더불어민주당이 고발한 사건을 수사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민주당과 날을 세웠다.

또 여 위원장은 패스트트랙을 저지하려다가 고발된 야당 의원 사건과 관련해 "패스트트랙 자체가 불법 사보임에 의해 가결된 것"이라며 "그걸 가만히 보고 있는 야당 의원은 의원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패스트트랙에 검찰이 손을 떼야 한다는 계속된 주장에 국감 장내는 여당 의원들의 항의로 어수선해지기 시작했고 이어 여 위원장과 여당의원들의 말이 조금씩 섞였다.

여당 의원들은 수사를 받는 당사자가 수사 책임자에게 '외압'을 넣고 있다며 반발했다.

김 의원은 "사실상 수사를 하지 말라는 취지로 발언했는데, 국감 감사위원 자격으론 해선 안 될 말이다. 명백하게 반칙"이라고 비판했다.

여 위원장은 "제가 말씀드린 것은 조 장관 수사 검사를 고발하는 민주당의 행태를 꼬집은 것"이라며 "지금까지 야권 인사를 탄압할 때는 즐기더니 자기들에게 화살이 돌아오니 검찰을 고발하는 것"이라고도 했다.

현장이 소란스러워지는 찰나 여 위원장은 계속 발언을 이어갔고, 자신의 의사진행에 김 의원이 항의하자 "웃기고 앉았네. X신 같은 게"라고 욕설을 하기도 했다.

당시 마이크를 통한 발언이 정확히 나오진 않았으나 국회 속기록을 통해 해당 욕설을 확인한 민주당이 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여 위원장은 "흥분한 건 사실이다. 정확한 표현이나 말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여상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이 7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검, 서울중앙지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패스트트랙 수사와 관련해 송삼현 남부지검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이 머리에 손을 댄 채 심각한 표정으로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