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의회 홍콩 인권법 심의 통과에…中 "불장난 그만해라" 경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9-09-26 16: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 외교부, 홍콩주재 특파원공서, 국무원 홍콩마카오 판공실 일제히 비난 성명

  • "반중세력·폭도에 힘 실어주고, 홍콩 사태에 기름 끼얹으려는 행위"

중국 정부가 미국 의회 외교위원회에서 25일(현지시각)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이하 홍콩 인권법)' 심의가 통과된 것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중국 외교부는 물론, 홍콩 주재 특파원공서(特派員公署)과 중국 국무원 홍콩·마카오판공실이 26일 일제히 비난 성명을 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미국 의회의 홍콩 인권법 통과에 대해 "흑백을 전도한 것으로 공공연하게 홍콩의 급진 세력과 폭력배를 부추기며 중국 내정을 난폭하게 간섭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이에 대해 강력한 분개와 결연한 반대를 표한다"고 비난했다.

중국 국무원 홍콩마카오판공실도 대변인 성명에서 미국 의회의 홍콩 인권법 통과를 규탄하며 "홍콩은 중국의 홍콩으로, 홍콩특별행정구는 중국의 내정으로 그 어떤 외부세력도 간섭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 국가주권 안보, 중앙권력, 기본법 권위에 도전하고, 홍콩을 이용해 중국 본토에 침투 파괴하는 그 어떤 행동도 전부 일국양제(一國兩制, 한 국가 두 체제) 마지노선에 대한 도전으로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미국 의회와 일부 정치인들이 인권과 민주주의를 핑계로 홍콩 인권법을 통과시킨 목적은 홍콩을 혼란에 빠뜨린 반중세력과 일부 소수 폭도들에게 힘을 실어주고, 홍콩의 혼란한 사태에 기름을 끼얹기 위함"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는 중·미관계를 심각히 훼손하는 행위로, 미국에도 그 어떤 도움도 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홍콩주재 특파원 공서도 이날 웹사이트에 게재한 성명에서 "홍콩의 인권과 민주에 먹칠하고 중국 중앙정부의 홍콩 정책을 모독하는 행위"라고 성토했다.

성명은 "홍콩 주권 반환 이래 중국 중앙정부는 헌법과 기본법에 따라 사무를 처리하고, 일국양제, 항인항치(港人治港, 홍콩인에 의한 홍콩 통치)를 착실히 이행했다"며 홍콩 주민들은 전례 없는 권리와 자유를 누리고 있다고 했다. 국제사회에서 홍콩의 법치·자유지수는 모두 미국보다 높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성명은 "홍콩 범죄인 인도법 시위는 이미 변질돼 과격세력, 폭력분자들이 제멋대로 공공질서와 공공시설물을 파괴하고, 경찰을 습격하는 등 정상적인 시위·집회의 범주를 이미 완전히 벗어났다"며 "도덕과 법치의 마지노선을 짓밟았다"고 비판했다. 그럼에도 미국의 일부 의원들이 뻔뻔스럽게 인권·민주 등 문제를 핑계로 홍콩 사태에 제멋대로 간섭하고 반중세력과 과격·폭력세력을 지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성명은 "홍콩이 오늘날 이룬 성과는 중국 본토의 강력한 지원과 더불어 홍콩인들의 굳센 의지, 지속적인 분투로 만들어낸 것이지, 그 어떤 외국이 은혜를 베풀어 얻은 게 아님"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 의회를 향해 "홍콩 사태로 불장난을 하는 것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며 "그렇지 않으면 결국엔 자기자신이 불에 타버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홍콩은 그동안 중국과 달리 관세나 투자, 무역, 비자 발급 등에서 미국의 특별대우를 받아왔다. 그런데, 이날 미국 상·하원 외교위원회를 통과한 홍콩 인권법은 미국이 매년 홍콩의 자치 수준을 평가해 홍콩의 특별지위 유지 여부를 결정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홍콩의 자치 수준이 악화하면 홍콩에 특혜를 줄 수 없다는 걸 의미한다. 

특히 법안엔 인권 유린에 책임이 있는 개인의 신원을 확인하여 그들의 미국 내 자산을 동결하고 미국 입국을 거부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법안이 최종 통과될 경우, 홍콩 민주주의와 자유를 억압한 혐의가 있는 중국 정부 관계자들이 제재 대상에 오를 수 있다.  

앞서 조슈아 웡 등 홍콩 시위 지도부는 미국 의회를 방문해 미국 의회의 홍콩 인권법 통과 촉구를 촉구했고, 이는 미국 의회의 광범위한 지지를 얻은 바 있다.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왼쪽)이 지난 18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의사당에서 홍콩 민주화 시위의 주역 중 한 명인 조슈아 웡 데모시스토 당 비서장(오른쪽)과 함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