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디비 성희롱' 블랙넛 2심서도 징역 6개월…"도넘은 표현의 자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19-08-12 20: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재판부 "힙합이라도 용인 안 된다…모욕에 해당"

래퍼 블랙넛은 래퍼 키디비를 성적으로 모욕하는 가사를 쓴 혐의로 2심에서 징역 6개월, 집행유예 2년, 160시간 사회봉사를 선고받았다. [연합뉴스]

래퍼 블랙넛(본명 김대웅·30)이 2심에서도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50부(김병수 수석부장판사)는 12일 모욕 혐의로 기소된 블랙넛의 항소를 기각하고 1심과 같은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 160시간의 사회봉사를 선고했다.

블랙넛은 자작곡에 래퍼 키디비(본명 김보미·28)를 성적으로 모욕하는 가사를 쓴 혐의 등으로 키디비에게 고소돼 2017년 재판에 넘겨졌다.

이후 키디비의 추가 고소와 수사가 이어졌다. 결국 2016년부터 2017년까지 네 차례 공연에서 키디비의 이름을 언급하며 성적으로 모욕감을 주는 퍼포먼스를 한 혐의까지 공소사실에 추가됐다.

블랙넛은 이런 가사는 힙합이라는 장르 내에서는 용인될 수 있고, 키디비를 모욕하려는 의도도 없었다고 주장했으나 재판부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러나 재판부는 "일련의 행위는 모두 피해자를 일방적인 성적 욕구 해소의 대상으로 삼아 비하하거나 '김치녀'라는 내용으로 조롱하거나 직설적 욕설의 대상으로 삼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 과정에서 피고인도 그런 행위가 모욕이라는 사실을 충분히 인식했다고도 보인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다른 문화예술 행위와 다르게 힙합이라는 장르에서만 특별히 그런 표현을 정당행위라고 볼 만한 합리적 이유가 있다고 보이지 않는다"며 "피고인의 공소사실은 모두 모욕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지난 1월 1심 선고 이후 블랙넛의 행보는 비판 여론을 불러일으켰다. 그는 선고 직후인 2월에도 다른 힙합 가수들과 버젓이 협업하며 곡을 발표했으며, 공권력과 법정을 조롱하는 가사까지 썼다.

지난 2월 발표된 기리보이의 곡 'IMJMWDP'에서 김 씨는 "내 힙합은 진짜라서 징역 6개월",  "백화점 대신 법정에서 flexin", "법이고 윤리고 시끄러 비켜", "그까짓 공권력 안 쫄려" 등의 가사를 노래에 담았다. 블랙넛은 스윙스 등 유명 연예인들이 공동 작사가로 참여한 곡에 이름을 올렸다.

블랙넛은 여성 래퍼 키디비라는 특정인에 대한 모욕 이외에도 논란이 될 가사를 다수 작사했다. 그는 "여성을 때려서라도 내걸로 만들래", 장애인에 대해서 "휠체어 끼릭끼릭" 등 막말을 담은 가사를 발표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