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검증 난관·日경제보복'에 개각 막판 고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8-01 11: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수현 발탁 어려워지며 복지장관 유임설…과기장관 유임설도

  • 장관급 포함 6∼7석 그칠듯…日 경제보복 변수에 시기 늦춰질 수도


문재인 대통령이 이달 개각을 앞두고 고심하고 있다.

청와대가 후임자 검증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개각 폭이 예상보다 줄어들 전망이다.

일본의 대한(對韓) 경제보복 조치 역시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개각 시기 역시 당초 5∼6일이 유력하게 거론됐음에도 이보다 다소 지연될 것으로 점쳐진다.

1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번 개각에서 교체될 것으로 예상됐던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경우 유임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후임 복지부 장관으로 하마평에 오른 김수현 전 청와대 정책실장의 경우 발탁 가능성이 낮아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날 한 언론은 여당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김 전 실장의 장관 후보자 검증 과정에서 논문표절 문제가 제기됐을 가능성에 대해 보도하기도 했다.


 

지난 5월 13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 전 김수현 정책실장이 마이크를 만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박 장관 역시 지난달 18일 기자간담회에서 자신의 거취와 관련, "잘 모르는 부분"이라면서도 "개인적 의견으로는 연말에도 간담회를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해 유임 가능성을 열어둔 바 있다.

아울러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 대해서도 유임설이 거론되고 있다.

유 장관은 총선 출마를 희망하고 있지만, 이 같은 개인 의사와는 상관 없이 후임 구하기가 어렵다는 분석이 나온다.

복지부 장관과 과기부 장관 모두 유임할 경우, 이번 개각에서는 박상기 법무·이개호 농림축산식품·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등 3명 인사만 이뤄질 수 있다.

더불어 공정거래위원장과 금융위원장, 방송통신위원장 등 '장관급'을 합쳐도 6∼7자리 '중폭개각'에 그칠 가능성이 점쳐진다.

이 같은 개각 축소에는 일본의 경제보복 사태 역시 중요한 변수로 꼽힌다.

일각에서는 사실상 '국가적 비상사태'를 맞아 각 부처가 질서정연하게 대응해야 하는 상황에서 부처 수장들을 대폭 교체하는 것은 어렵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온다.

개각 시기 또한 미뤄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청와대 관계자는 "당장 2일 일본이 백색국가 명단(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법안을 처리할 가능성이 점쳐진다"며 "현재 청와대와 정부는 관련 대책 마련에 주력하고 있다. 개각 고민은 우선순위가 아니다"고 일축했다.

다른 관계자 또한 "현재로서는 다음 주에 개각을 단행할 가능성이 유력하게 점쳐지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일본발(發) 변수가 워낙 크다. 이 문제 대응에 총력을 다하다 보면 개각이 뒤로 밀릴 수 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