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매각 ‘흥행 VS 실패’... “한두 달 지나야 드러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유진희 기자
입력 2019-07-24 17: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이 25일 본격화된다.

흥행 또는 실패로 나뉘었던 업계의 견해차도 인수전이 공식화되면서 더 뜨겁게 달아오를 전망이다. 하지만 공식 인수 후보는 1~2개월이 더 지나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24일 항공업계와 금융계에 따르면 올해 국내 인수·합병(M&A) 시장에서 가장 큰 매물인 아시아나의 매각 공고가 이르면 25일, 늦어도 이번 주 내에 나온다.

매각 공고를 시작으로 △인수 후보군(쇼트리스트) 확정 및 회사 상황을 알리는 투자설명서(IM) 발송 △인수 타당성 검토 뒤 9월 초 인수의향서 제출 △1~2개월 본실사 △11월 본입찰 및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주식매매계약 등의 순으로 매각 작업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이렇게 되면 자금이 급한 금호산업과 신속한 매각 작업을 원하는 채권단의 바람대로 아시아나 인수전이 연내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공고를 하루 앞둔 24일까지도 흥행 여부에 대해서는 서로 다른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우산 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과 금호산업 측은 흥행을 자신하고 있다. 항공업계에 다시 나오지 않을 큰 매물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조용했던 기업들이 본격적으로 움직일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전날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막한 스타트업 글로벌페어 '넥스트라이즈 2019 서울'에 참석해 기자들과 만나 "강남 아파트는 (매물이 나가면) 좋은 물건이 또 나올 수 있지만, 아시아나와 같은 매물은 다르다"며 "두 번 다시 아시아나 같은 매물은 안 나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아시아나와 금호산업이 이번 주 안에 공고를 낼 것으로 알고 있다"며 "계열사 간 시너지 효과가 있기 때문에 통매각하자는 게 원칙"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일각에서 산은이 인수 후보자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분할 매각도 검토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 반박한 것이다. 더불어 통으로 매각해도 살 수 있는 대기업들이 인수전에 나설 것이라는 자신감의 표현이다.

문제는 주요 후보군으로 꼽혔던 대기업들이 인수전 참여에 부정적인 입장을 비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아시아나의 매각이 공식화된 지난 4월 인수 후보로 거론됐던 SK, 한화, 롯데, CJ 등의 움직임은 없는 상태다. 각사 주요 관계자들은 공개 석상에서 잇따라 "가능성이 없다"고 직·간접적으로 의사를 나타낸 바 있다.

오히려 제주항공을 계열사로 둔 애경그룹 등 제2의 인수 후보 라인을 형성하던 기업들이 '다크호스'로 재조명받는 분위기다. 그러나 하마평에 오르내리는 중견기업들이 자금문제 등으로 발을 뺄 경우, 1차 매각은 불발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1조원 중반대로 추정되는 아시아나의 매각가가 시장에서는 지나치게 높다고 평가하고 있다"며 "그만큼 아직 눈치를 보는 기업들이 많다는 뜻으로, 실제 인수 후보자들의 윤곽은 매각 공고 이후 1~2개월은 지나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아시아나항공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