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마곡에 민간자본으로 강소·벤처기업 R&D센터 짓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영관 기자
입력 2019-07-23 11: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마곡산단 D18블록에 건립…건립예정 8개 R&D센터 중 첫 민간사업

공모대상용지 위치도 [이미지= 서울시]


서울시가 마곡산업단지 미 매각부지에 공공재원이 아닌 민간사업자가 참여하는 R&D센터 건립을 새롭게 시작한다. 민간자본을 활용해 신속하게 R&D센터 건립을 추진, 다양한 산업 분야의 강소기업과 연구원들이 일할 수 있는 물리적 공간을 조성하고, 스타트업·벤처기업의 발굴부터 육성까지 모든 지원이 가능한 융복합 R&D 융복합 혁신거점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와 서울주택도시공사는 마곡산업단지 잔여필지 중 D18블록(마곡동 783번지 포함 총 8개 필지, 면적 2만1765㎡)에 강소기업을 위한 입주·연구개발 공간을 건립하는 내용의 R&D센터 개발사업 민간사업자를 오는 10월 공모한다고 23일 밝혔다.

마곡산업단지 내 건립 예정인 총 8개 R&D센터 중 민간자본으로 추진하는 첫 번째 사업이다. 2009년 첫 삽을 뜬 마곡산업단지는 첨단 연구개발(R&D) 중심 산업‧업무 거점으로 계획됐다. 전체 부지(72만9785㎡) 가운데 72.6%(53만260㎡)가 대기업을 중심으로 분양 완료돼 산업단지 기틀이 마련됐으며, 나머지 미 매각부지는 강소기업 혁신거점으로 조성 추진 중이다.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에 따라 대상부지는 마곡도시개발사업 조성원가 수준으로 분양한다. 서울시는 토지분양가격이 주변 시세의 3분의 1 수준으로 개발비 부담이 상대적으로 줄어드는 만큼 강소기업의 참여문턱이 낮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8월16일 사업신청자를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10월30일 사업신청자를 접수한다. 선정된 민간사업자는 R&D센터 개발 후 일정기간동안 업무 및 지원시설을 직접 임대·운영함으로써 입주기업들 간의 소통을 돕는 역할을 맡게 된다.

R&D 센터의 공공성 확보를 위한 가이드라인도 마련했다. 중소‧벤처‧ 1인 창업기업들에게 임대공간을 최대한 제공하고 연구기업 지원시설인 근린생활시설·복지시설을 민간사업자가 직접 운영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김선순 서울시 지역발전본부장은 "마곡 R&D센터 민간 사업자 공모를 통해 그동안 사옥을 보유하기 힘들었던 강소기업들의 입주문턱이 낮아질 것"이라며 "민간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해 최고 수준의 마곡R&D센터가 될 수 있도록 관심 있는 민간 사업자들의 활발한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