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일본의 방향전환 계기를 만들어줘야…소득주도성장은 폐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19-07-18 17: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통한 선거제 개편에 의지 보여달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18일 일본의 경제 보복에 관해 한국이 일본의 방햔전환의 계기를 만들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날 청와대에서 여야 5당 대표와 대통령 회담에 참석한 손 대표는 경제가 힘들고 안보불안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정치 싸움만 계속된다고 안타까운 감정을 보였다.

특히 최근 위기감이 불거진 일본의 경제보복에 관해서는 한일회담으로 풀어나갈 것을 조언했다. 손 대표는 "한일은 끊을 수 없는 관계다. 반일 감정에 호소하거나 민족주의 대응으로 해결할 사안이 아니다"라며 "일본정부의 잘못이고 즉각 철회해야 하지만 우리는 일본이 방향전환할 계기를 만들어줘야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징용자 배상상의 대책을 찾아야하며 외교적 해결이 중요하다고 손 대표는 지적했다.

손 대표는 "평창을 계기로 촉발된 평화는 북미 개선으로 발전되더니 당사자인 한국이 소외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라며 "북한이 한국은 빠져라고 공개적으로 요구할 정도다"고 외교 상황에 우려를 나타냈다. 이에 손 대표는"우리는 우리대로 조급함은 없었는지 치밀성에서 부족함은 없었는지 따져봐야할 일이다"라고 덧붙였다.

또 손 대표는 경제문제에 관해서는 대통령이 소득주도성장을 폐기할 것을 당부했다. 손 대표는 "경제는 시장에서 이뤄지고 일자리는 기업이 만든다"라며 "예산으로 일자리를 만든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시장이 우선이고 친기업 정책으로 철학을 바꿔달라"고 부탁했다.

아울러 청와대의 조직을 간소화해서 기구를 추가해 줄것도 지적했다. 경제정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경제수장인 기재부 장관을 독립적인 위치로 만들기 위함이다. 정치개혁에 관해서는 청문회를 존중하고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통한 선거제 개편에 의지를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손 대표는 마지막으로 자신의 주장을 정리하며 △한일 간 경제 보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일 정상회담을 개최 △일본에 전문성과 권위윘는 특사를 보내 현안해결 나설 것 △한일 관계 원로 외교관 전문가로 구성된 범국가적인 대책회의를 만들 것 △개헌을 위해 범국가 적인 개헌특위를 만들것 △영수회담의 정례화 등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정당대표 초청 대화'에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손학규 대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