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핫이슈] 일본 불매운동, 조선일보에 불똥 왜?…폐간 국민청원·광고주 불매 주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성환 기자
입력 2019-07-18 15: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거세지는 가운데 조선일보에도 불똥이 튀었다.

지난 1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일본 극우여론전에 이용되고 있는 조선일보 폐간 및 TV조선 설립 허가 취소'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쳐]

글쓴이는 "대한민국은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는 나라이고, 언론사는 권력을 견제하는 자로서 보도의 자유 또한 보장되어야 한다. 하지만 조선일보의 경우 자신에게 주어진 보도의 자유를 빙자하여 여론을 왜곡하고 자신이 적대시 하는 정치 세력을 공격하기 위해서는 검증되지 않은 거짓뉴스도 서슴지 않고 사실인양 보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는 우리 헌법이 언론의 자유를 보장한 취지에도 정면으로 위배되어 법적으로 보호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폐간을 요청했다.

해당 청원에는 18일 오후 3시 현재 6만명에 가까운 인원이 참여했다.

또 일부 네티즌들은 조선일보에 광고를 실은 회사의 제품을 사지 말자는 주장도 하고 있다. 실제로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조선일보 광고를 찍은 사진을 올리면서 이같은 내용을 공유하고 있다.

이는 조선일보 일본어판 기사 제목이 한국 정부를 더 강하게 비판하면서 일본 내 혐한 감정을 부추기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에 따르면 조선일보는 7월 4일 '일본의 한국 투자 1년 새 마이너스 40%, 요즘 한국기업과 접촉도 꺼려'라는 기사를 '한국은 무슨 낯짝으로 일본에 투자를 기대하나'로, 7월 5일 '나는 선 상대는 악, 외교를 도덕화하면 아무것도 해결 못 해'라는 기사를 '도덕성과 선악의 이분법으로는 아무것도 해결할 수 없다'로 각각 제목을 바꿔 일본어판으로 제공했다.

또 이 신문은 7월 15일 '국채보상 동학운동 1세기 전으로 돌아간 듯한 청와대' 기사 제목을 일본어판에서는 '해결책 제시 않고 국민 반일감정에 불붙인 청와대'로 바꿨다. 지난 5월 7일자 '우리는 얼마나 옹졸한가'라는 한국어 기사의 제목을 '한국 국민은 얼마나 편협한가'라는 제목으로 바꿔 게재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