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언론·고위관료 총동원해 미국 비난..."美의 대만 무기판매 강력 반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19-07-10 16: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 인민일보 "어떠한 외부 간섭 용납하지 않을 것"

  • 양제츠 "미국의 대만 무기판매, '하나의 중국' 위반"

미국을 향한 중국 주요 매체들의 비난 공세 수위가 갈수록 높아지는 모양새다. 미국이 중국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대만에 탱크와 미사일 등 최신형 무기를 판매하기로 하자 중국 관영언론이 '하나의 중국' 원칙을 어긴 것이라며 맹비난했다. 
 

10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지면에 미국의 대만 무기판매를 비판하는 칼럼이 게재됐다. [사진=인민일보 지면 캡처]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10일 사설 격인 '종성(鐘聲)' 칼럼에서 미국이 대만으로 중국을 압박하려고 한다면서 양안(兩岸·중국 대륙과 대만) 관계와 대만해협의 평화·안정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대만은 '외부 세력(미국)'과 상식을 뛰어넘는 관계를 맺어서는 안 된다고도 덧붙였다.

인민일보는 "중국 정부는 주권과 완정한 영토를 결연히 수호할 것"이라면서 "어떠한 외부 간섭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에 '하나의 중국' 원칙과 미·중 3개 연합공보 내용을 지킬 것을 촉구했다. 미·중 3개 연합공보란, 1979년 미·중 외교 관계를 수립하면서 맺은 기본합의 문건이다. 또 인민일보는 미국은 무기 판매 조치를 즉각 철회해야 하고, 대만 분리 독립세력에게 잘못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을 멈춰야 한다고도 부연했다.

인민일보 온라인 해외판인 해외망도 이날 "'대만 카드'를 쓰는 건 '자승자박' 악수를 두는 것"이라고 비꼬았다. 해외망은 "대만은 중국과 절대 분리할 수 없다"며 "그 누구도 국가 주권과 영토를 지키려는 중국 정부와 인민의 확고한 신념을 과소평가하면 안 된다"라고 지적했다.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도 이날 사평을 통해 "미국이 대만에 무기 판매를 하려는 이유는 돈을 벌고 대만에 대한 영향력을 유지하며 중국을 견제하기 위함"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미국과 대만이 선을 넘으면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이라면서 "만약 대만이 제 발로 중국과 미국 사이에 끼어들려고 했다간 고래싸움에 새우등이 터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양제츠(楊潔篪)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원은 9일 이고르 이바노프 전 러시아 외교장관과 만났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관영언론뿐만 아니라 중국 고위급 인사도 직접 나서서 미국의 대만 무기 판매 반대에 가세했다.

양제츠(楊潔篪)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원은 전날 이고르 이바노프 전 러시아 외교장관과 만난 자리에서 대만에 무기를 판매하기로 결정한 미국을 비난했다고 중국 관영언론 신화통신의 인터넷판인 신화망이 10일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양 정치국원은 "대만은 나눌 수 없는 중국 영토의 일부분"이라며 "이런 대만에 미국이 무기를 판매하기로 결정한 것은 '하나의 중국' 원칙과 미·중 3개 연합공보 규정을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양 정치국원은 "대만 문제는 중국 내정"이라며 "미국은 중국의 내정에 난폭하게 간섭했으며 중국의 주권과 안보 이익을 훼손했다"며 즉각 무기 판매 철회를 요구했다.

미국 국무부는 앞서 8일(현지시간) 대만에 M1A2 에이브럼스 탱크 108대와 스팅어 방공 미사일 250기 등 22억 달러(약 2조5995억원) 이상의 무기를 판매하는 계획을 승인했다. 이는 지난 4월 미국 정부가 대만에 신형 F-16V 전투기 66대 판매에 이은 조치다. 

미국은 대만에 무기 판매뿐만 아니라 지난달 미국 국방부가 대만을 '국가'로 지칭하며 중국이 중시하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사실상 부인했다. 이에 미·중 무역협상 재개를 앞두고 양국 간 갈등의 골이 더욱 깊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와 관련해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만관계법에 따라 미국 정부가 약속을 계속 이행하면서 대만의 방어 능력이 높아지고 있다고 감사를 표했다. 10일 자유시보 등 대만언론에 따르면 차이 총통은 미국의 무기로 외부의 군사적 위협을 저지해 대만해협의 평화와 지역의 안정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