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백두혈통' 김여정, 향후 비핵화 협상서 힘 받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7-03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6·30 판문점 회동'서 카운터파트 이방카 보좌관과 조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이 향후 북미 간 비핵화 협상 국면에서 '가족 외교'로 활약할 전망이다.

'백두혈통'인 김 제1부부장은 지난달 30일 남·북·미 정상이 역사적인 회동을 이룬 판문점에서 김 위원장을 근접 수행하며 확실한 존재감을 드러냈다. 이에 따라 김 제1부부장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구축을 위한 향후 북한의 비핵화 과정에서 '실세'로 확실히 자리매김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앞서 김 제1부부장은 지난 2월 '하노이 노딜' 이후 근신설이 돌기도 했지만, 최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방북에 이어 '6.30 판문점 회담'에서 김 위원장 수행 전면에 나서며 오히려 높아진 위상을 과시했다. 국정원 또한 김 제1부부장이 최근 국무위원급으로 격상됐다고 국회에 보고한 바 있다.

김 제1부부장은 또한 이번 '6·30 판문점 회동' 당시 카운터파트인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선임보좌관과 조우했을 것으로 점쳐지며 국내외 언론들로부터 더욱 주목받았다.

지난해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김 제1부부장과 이방카 보좌관이 각국 대표단으로서 방한하기로 했을 때 다수 외신은 김 제1부부장에 대해 '북한의 이방카', 이방카는 '미국의 김여정'으로 칭하며 큰 관심을 드러내기도 했다. 다만 양측이 각각 개막식과 폐막식에 따로 참석하며 회동이 불발된 바 있다.

아울러 북미 양국이 지난 2월 제2차 정상회담 이후 교착 상태에 빠진 비핵화 협상 재개를 위해 2~3주 내 실무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히는 등 중대한 국면에서 향후 김 제1부부장이 펼칠 가족 외교에 관심이 쏠린다.

한편, 김 제1부부장은 고(故) 김정일 전 북한 국방위원장의 3남 4녀 중 4녀다. 2011년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장례식 때 대중 앞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냈고 그 뒤 전례 없이 빠른 승진으로 주목받았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3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판문점에서 만났다고 조선중앙TV가 1일 전했다. 사진은 중앙TV가 이날 공개한 영상으로,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이 회담을 마친 김정은 위원장을 근접 수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