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임 앞 둔 문무일 총장의 ‘마지막 사과’....“과거 인권침해-검찰과오 반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용진 기자
입력 2019-06-25 11: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퇴임을 한달여 앞둔 문무일 검찰총장이 과거 검찰의 과오에 대해 반성한다며 국민 앞에 머리를 숙였다.

문 총장은 25일 오전 10시30분 대검찰청 청사 4층 검찰역사관 앞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민의 기본권 보호와 공정한 검찰권 행사라는 본연의 소임을 다하지 못하였음을 깊이 반성한다”라고 말했다.

또 “과거사위 조사결과를 무겁게 받아들인다”며 “늦었지만 큰 고통을 당하신 피해자분들과 그 가족분들께 머리 숙여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 국가권력에 의해 국민의 인권이 유린된 사건의 실체가 축소·은폐되거나 가혹 행위에 따른 허위자백, 조작된 증거를 제때 걸러내지 못해 국민 기본권 보호의 책무를 소홀히 했다"고 밝혔다.

문 총장은 또 "정치적 사건에서 중립성을 엄격히 지켜내지 못하거나 국민적 의혹이 제기된 사건의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지 못해 사법적 판단이 끝난 후에도 논란이 지속되게 한 점에 무거운 책임을 느낀다"고 밝혔다.

아울러 "향후 권한을 남용하거나 정치적 중립성과 수사의 공정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제도와 절차를 개선해 나가고, 형사사법 절차에서 민주적 원칙이 굳건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는 지난달 31일 '용산 참사' 조사 결과를 끝으로 1년 6개월간의 활동을 종료했다.

과거사위는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관련 의혹 사건 △장자연 리스트 사건 △형제복지원 사건 △강기훈 유서대필 사건 △삼례 나라슈퍼 사건 △약촌오거리 사건 등 17개 과거사 사건을 조사했다.

과거사위는 각 사건에 대한 인권침해 및 검찰권 남용 사실을 확인하고 검찰총장 사과, 재수사, 재발방지 제도 및 대책 마련 등을 권고했다.

검찰 과거사 입장 밝히는 문무일 검찰총장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문무일 검찰총장이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검찰역사관에서 '법무부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지적한 검찰 과오와 관련한 대국민 입장을 밝히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