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하 가능성에 채권금리↓· 금값↑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승현 기자
입력 2019-06-16 14: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채권금리 사상 최저치 경신 가능성 제기

  • 안전자산 ‘금’에 수요 몰려

[사진=Pixabay]

[데일리동방] 기준금리 인하 전망이 확산하면서 시장금리가 계속 떨어지고 있다. 채권 금리가 사상 최저치를 기록할 수도 있다는 전망 속에 안전자산인 금 가격은 오르고 있다. 안전자산인 금에 수요가 몰린다는 분석이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채권시장에서 3년 만기 국고채 금리는 직전 거래일인 14일 기준 1.470%에 거래를 마쳤다. 지난 4월 24일 기준금리 수준인 1.75%를 밑돈 이후에 1.4%대까지 낮아졌다. 시장에서는 연내 사상 최저치(1.246%)를 갈아치울 가능성까지 제기된다.

지난 12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창립 69주년 기념사에서 통화정책 방향을 두고 "경제 상황 변화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해 나가야 하겠다"고 밝히자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이 커지며 채권금리는 일제히 하락했다. 당시 3년 만기 국고채 금리는 연 1.469%까지 낮아지며 연저점을 기록했다.

시장금리는 일단 현 수준이 '바닥'이라는 분석이 우세한 편이다. 기준금리 25bp(1bp=0.01%포인트) 인하 기대감이 이미 반영됐다는 점에서다.

현대경제연구원 홍준표 연구위원은 "지금 시장금리는 이미 기준금리 한 차례 인하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다만 경기 회복이 더뎌 한은이 기준금리를 한 차례 더 내릴 것이라는 기대가 확산하면 채권금리가 최저치를 경신할 수 있다.

LG경제연구원 이근태 수석연구위원은 "한은이 하반기에 금리를 두 차례 내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이런 상황이 현실화하면 채권금리가 현 수준보다 더 낮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경기 불확실성에 채권금리가 하락(채권값 상승)하는 것과 맞물려 안전자산인 금 시세도 최고가를 경신했다. 한국거래소 KRX금시장에서 1g당 금 가격은 14일 기준 5만1370원(1돈당 19만2637원)으로 2014년 3월 시장이 개설된 후 최고가를 기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