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진 네이버 GIO, 노조에 생중계 토론 제안...“12일에 귀국하니 날짜 잡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19-06-05 15: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기업 총수가 직접 노조와 교섭한 사례 전무...이례적

네이버 창업자인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가 네이버 노조(민주노총 화학섬유식품산업노조 네이버지회)에 생중계 토론을 제안했다. 의사결정권자인 이 GIO가 직접 교섭에 참여하라는 노조 측의 요구를 받아들인 것이다.

5일 네이버에 따르면 이 GIO는 지난 1일 사내 인트라넷에 “오는 12일 한국으로 돌아갈 것 같으니 그 이후로 (토론회) 날짜를 빠르게 잡아보자”며 “이 토론회도 건강하게 투명하게 네이버답게 생중계로 해보자”고 전했다.

이어 “이런(노사) 문제에 내 개인적인 의견을 이야기하는 건 조심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했고, 나에게 어떤 연락도 없다가 갑자기 피켓으로 나보고 나오라고 하는 걸 봤을 때는 참 당혹스러웠다”며 “그런데 이렇게 ‘선배님’이라고 불러주니 기쁘게 용기 내서 대화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우리들의 모든 판단에는 사용자를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이 우리의 기본 자세여야 한다”고 전했다.

업계 일각에서는 이 GIO의 생중계 토론 제안이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대기업 총수가 직접 노조와 교섭에 나선 전례를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한편 네이버 노조는 이 GIO가 노사문제 해결에 직접 나설 것을 요구해왔다. 네이버와 노조는 지난해 5월부터 인센티브 지급 근거 마련, 리프레시 휴가 제도와 출산휴가·육아휴직 제도 보완 등을 놓고 협상하고 있다.

이해진 네이버 GIO[사진= 네이버]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