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시민참여플랫폼 ‘OK1번가' 새단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 박동욱 기자
입력 2019-06-02 08: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토론제안방 신설, OK부르미 확대

[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6월부터 민선 7기 대표 시민참여플랫폼 'OK1번가' 시스템 일부를 개선했다고 2일 밝혔다.

시는 현재 온라인중심의 시민청원과 시민토론을 주축으로 OK1번가를 운영하고 있다. 6개월간의 시스템 운영을 기반으로 시민토론장에 ‘토론제안방’을 새롭게 만들어 시민 참여 폭을 더욱 넓히고, ‘현장속으로’ 창구를 신설해 시민과의 소통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시민이 직접 온라인 토론을 제안할 수 있는 공간인 ‘토론제안방’에는 시민 누구나 실명확인 후 상시 등록 가능하다. 제안에 대해 시민 공유(댓글달기)의 장이 제공되고, 이후 격월 주기로 시에서 제안에 대한 온라인설문을 진행한다. 설문 결과 선호도가 높은 제안은 ‘시민토론 후보의제’로 선정된다.

시는 자체 발굴한 의제와 토론제안방을 통해 선정된 후보의제를 함께 검토한 후 최종 주제를 선정하고 30일간 온라인 시민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시는 지난 3월 1호 토론 ‘반려견 놀이터 조성, YES or NO’를 진행한 바 있다.

‘현장속으로’는 시민들의 신청(부름)에 따라 시가 관련 기관·단체 등을 방문해 시민 의견을 청취하는 ‘OK부르미’를 적극 시행한다. 부르미 활동대상을 확대하고, 관련기관과의 협조체계도 강화하여 시민의 현장목소리를 듣고 활동사항을 공개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지난 12월 문을 연 OK1번가에 200여건의 청원과 1000명 이상 시민이 토론에 참여하는 등 ‘OK1번가는’ 민선7기 대표 시민참여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다”면서 “시민의 목소리가 정책이 되고, 시민이 정책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OK1번가에 시민 여러분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