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효상 한미정상통화 유출 외교관 적발…정치권 '들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19-05-23 09: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강효상 의원이  최근 기자회견에서 한미 정상회담 조율 과정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 청와대가 한미 정상 통화 내용을 강 의원에게 유출한 외교관을 적발했다.

앞서 강 의원은 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7일에 있었던 한미 정상통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방일(5월 25∼28일) 직후 방한을 요청했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흥미로운 제안'이라며 방한한다면 일본을 방문한 뒤 미국으로 돌아가는 길에 잠깐 들르는 것으로 충분할 것 같다. 일정이 바빠서 문 대통령을 만나는 즉시 한국을 떠나야 하는 상황'이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강 의원의 기자회견이 있었던 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강 의원은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면서 "외교 관례에 어긋나는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이후 청와대는 외교부 직원을 상대로 조사를 벌여 강 의원의 고교 후배인 외교관 K씨가 통화 내용을 전해준 것으로 파악했다.

현재 관련 사안의 조사가 진행 중이지만 여권의 반발이 거세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22일 정론관에서 "국가 정상 간의 통화내용은 민감한 내용이 상당부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3급 국가기밀에 해당하며, 이를 누설하는 것은 국익을 해하는 중대한 범죄행위로서 형법상 외교상기밀누설죄로 처벌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양 정상의 통화 내용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및 북미정상회담 등 민감한 현안이 다뤄지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외교에도 부정적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대변인은 정부가 해당 외교관 및 연루자를 철저히 밝혀 엄중한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강효상 의원 [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