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상 통화 내용 유출' 연루 외교관 감봉…법원 "적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현 기자
입력 2022-01-16 12: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2019년 한미 정상 간 통화 내용 유출 사건에 연루돼 감봉 처분을 받은 외교관이 징계 처분에 불복해 소송을 냈지만 패소했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행정법원 행정14부(이상훈 부장판사)는 최근 외교관 A씨가 외교부 장관을 상대로 낸 감봉처분 취소 청구 소송에서 원고 패소로 판결했다.

재판부는 "직제와 규정 등에 따르면 원고는 비밀로 분류된 이 사건 친전에 관한 보안담당관으로 비밀의 보관 책임자에 해당한다"며 "원고의 지시와 승인에 의한 친전의 복사본 배포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누설 행위가 가능했다"고 봤다.

그러면서 "누설 행위로 인해 심각한 정치문제로 비화하는 등 초래된 결과가 너무도 중대하다"며 "감봉 3개월 징계처분은 기준에 부합하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A씨는 주미 대사관 공사참사관으로 근무하던 2019년 5월 다른 참사관 B씨가 당시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한미 정상 간 통화 내용을 유출한 사건과 관련해 징계위원회에 회부됐다.

A씨가 한미 정상 간 통화 내용이 담긴 친전을 열람할 권한이 없는 직원에게 무단으로 복사와 배포를 허용해 유출의 실마리를 제공했다는 사유다.

외교부는 B씨를 파면하고 A씨에게는 감봉 3개월 처분을 내렸다. A씨는 자신이 보안업무 책임자가 아니었고 과거 관행을 따른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