톈안먼 사태 30주년이 두려운 시진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05-10 15: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반체제인사 통제강화에 공안 회의 까지 열어

  • 習, 전국 공안 불러모아 "사회 갈등 예방 힘써라"

‘6.4 톈안먼 민주화 시위’(톈안먼 사태) 30주년을 앞두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극도의 경계감을 보이고 있다. 무려 16년만에 중국 공안들을 불러모아 사회 갈등 예방에 적극 나설 것을 요구한 데 이어 반체제 인사들의 통제를 강화했다고 외신은 전했다. 

톈안먼 사태는 중국 공산당 정권이 1989년 6월 4일 베이징 톈안먼 광장에서 민주화를 요구하던 학생과 시민들을 무력으로 진압해 수많은 사람의 목숨을 앗아간 사건을 말한다. 정확한 희생자 수는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외신들은 약 3000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하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연합뉴스]

◆中 공안회의 개최 2003년 이후 처음

10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시 주석은 최근 전국공안공작회의를 개최하고 전국 각 지역에서 모인 공안들에게 사회의 안정을 유지할 것을 당부했다.

시 주석은 “공안은 정치적으로나 행동적으로 당 중앙과 고도로 일치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사회의 갈등을 적극적으로 예방하고 적절하게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 주석은 법과 질서를 유지하는데 안면인식·AI 등 신기술을 활용할 것을 요구하고 “범죄자와 폭력조직에 대한 보호를 제공한 공직자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그는 “이상과 신념, 책임과 의무, 부정부패 청산을 위해 애써달라”며 “자부심과 소속감 영예를 가지고 일해달라”고 당부했다.

주목되는 점은 중국 당국이 전국에 있는 공안들을 불러모아 회의를 개최한 것이 무려 16년만이라는 것이다. 중국 정부 관계자는 SCMP와 가진 인터뷰를 통해 “이번 회의는 2003년 이후 처음 열린 공안회의”라며 “시 주석이 공안을 직접 만나 그들에게 메시지를 전한 것은 이들에게 요구한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풀이했다.

이에 오는 6월 4일 톈안먼 사태 30주년을 앞두고 시 주석의 우려가 높아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베이징 정치분석가 우창(吳强)은 “올해는 정치적으로 민감한 날짜로 채워져 있다”며 “여기에 미·중 무역전쟁에 대한 불안감이 증가하면서 회의를 개최하게 된 것”이라고 진단했다.

◆반체제 인사과 톈안먼 사태 희생자 가족들 감시 강화

톈안먼 사건과 반체제 인사들에 대한 실질적 통제도 강화됐다.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중국의 한 반체제 인권운동가는 “중국이 톈안먼 사태 30주년을 맞아 중국 내 활동가들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당국은 매해 6월 4일이 다가오면 주요 반체제 인사나 톈안먼 사태 희생자 가족들의 통제를 강화해왔지만 올해는 유독 그 정도가 심하다는 것이다.

톈안먼 사태에 참여한 저명한 언론인인 가오위(高瑜)는 “특히 올해 당국의 감시와 통제가 심하다”며 본인이 현재 지난 1월 17일부터 4개월 가량 가택연금 상태에 있다고 전했다. 1월 17일은 톈안먼 사태 당시 민주화 시위에 동조적인 입장을 취해 실각한 전 중국 공산당 총서기의 14주기다.

가오위는 “5월 중순쯤 강제여행을 떠나 톈안먼 사태 30주년이 끝난 뒤에나 집으로 돌아올 수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뿐만 아니라  중국 당국은 최근 극좌 학생운동에 참여한 베이징대 학생 여러 명을 구금하기도 했다. 홍콩명보는 베이징대 학생 다섯명의 소식이 끊겼으며 노동조합 운동에 참여한 학생 한 명도 경찰에 연행됐다고 지난달 보도했다.

이 같은 중국 당국의 철통통제로 인해 올해도 중국 본토에서 톈안먼 사태를 기념하는 집회가 열리기는 힘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