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구훈 위원장, "文정부 주요 국정과제 '新북방정책' 속도감 있게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5-10 10: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0일 '문재인 정부 2주년 계기 신북방 경제협력 및 통상전략협력 과제' 세미나 개최


권구훈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이하 북방위) 위원장이 10일 "대내외 구조적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면서 신(新)북방정책을 주도적으로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북방정책이란 문재인 정부의 대외경제정책의 핵심 축 중 하나로서 중국, 러시아, 몽골 등 북방 국가와의 경제협력을 통해 신성장동력을 모색한다는 정부 정책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에서 이를 천명했다.


 

권구훈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이 10일 서울 강남구 한국무역협회에서 열린 2019년 춘계학술대회 '국제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정부의 대응과 정책방향'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박경은 기자, kyungeun0411@ajunews.com]


권 위원장은 이날 서울 강남구 한국무역협회에서 북방위와 한국국제통상학회 등 주최로 열린 2019년 춘계학술대회 '국제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정부의 대응과 정책방향'에서 "문재인 정부는 평화와 번영의 동북아 시대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신북방정책을 주요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권 위원장은 "지난 10여 년을 되돌아보면 국제정세와 신북방 정책에 있어 대내외적 여건이 심하게 변화하고 있다"며 입을 열었다.

권 위원장은 대내외적 여건 변화로 △세계질서의 구조적 변화 △국제무역의 침체 △첨단 및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 증대 △한반도의 변화 등 네 가지를 제시했다.

그러면서 "에너지 자원 등 전통산업을 넘어 정보통신 및 보건·의료, ICT 등 최첨단 서비스 분야로 경제협력범위를 확대하고, 남북 공동 번영의 길 모색 등 대내외적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우리 앞에 놓인 기회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 중앙아 3개국 순방결과를 계기로 올 하반기에 북방지역별 맞춤형 협력전략을 마련해 중앙아 국가별 비전과 세부전략을 세우고, 후속 조치도 관계부처와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라며 "미래 첨단 서비스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인프라·의료복지 및 ICT·과학기술 등 분야별 대책을 관계부처와 하반기 중으로 수립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더불어 "그간 발표된 과제들에 대해 반기별 이행상황 점검하고, 독려해 크고 작은 성공사례를 만들어 나가도록 할 것"이라면서 "소통과 정책자문 기능 또한 더욱 강화해 북방경제협력에 대한 대국민 이해도를 높이고 자문기능을 활성화해 북방경제협력을 내실화해 나갈 것"이라고 피력했다.


 

10일 서울 강남구 한국무역협회에서 열린 2019년 춘계학술대회 '국제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정부의 대응과 정책방향'에서 권구훈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앞줄 왼쪽 셋째), 강인수 국제통상학회장(앞줄 왼쪽 넷째), 북방위 민간위원, 소속 전문가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박경은 기자, kyungeun0411@ajunews.com]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