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파업 장기화, 지역 경제 직격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19-04-03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근로자 수입 20% 이상 감소, 공장 정리하겠다는 업체도 속출

르노삼성자동차의 부산공장 파업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2차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1, 2차 협력업체를 비롯해 거점 도시인 부산시가 감당해야할 유·무형 피해 규모도 급증하고 있다.

3일 부산상공회의소가 내놓은 긴급 모니터링 결과에 따르면 30곳의 협력업체들은 부분 파업이 시작된 작년 10월부터 대부분 조업을 단축하거나 중단한 상태다.

납품물량이 15~40% 가량 줄어 이 같은 조치가 불가피하다는 게 협력업체의 설명이다. 잔업과 특근, 교대근무가 사라지면서 인력 감축이 발생하는 경우도 다반사인 걸로 전해지고 있다.

르노삼성차에 서스팬션을 납품하고 있는 A사는 "구인 과정에서 르노 협력업체에 대한 취업 기피 현상마저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생산량 감소로 작업시간이 줄면서 현장 근로자들의 급여도 20% 이상 줄어 현장의 동요가 심하다"고 설명했다.

시트를 납품하는 B사 역시 "르노의 차량 생산 감소분만큼 납품 물량도 감소하고 있다"며 "기업과 근로자 모두가 손해를 보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고 전했다.

가장 큰 문제는 파업이 불규칙하게 진행된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휴업계획 수립이 불가능해 고용유지 지원금조차 신청할 수 없다는 게 협력사들의 주장이다.

C협력사 관계자는 "(파업에 대한) 예측이 어려워 매일매일 생산과 파업 계획을 확인하는 상황"이라며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을 3월에도 포기했다"고 토로했다.

르노에 대한 납품비중이 높은 협력업체일수록 피해 규모는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르노에 차체 프레스 부품 100%를 납품하고 있는 D사는 상황이 더 악화되면 부산공장을 정리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지역사회가 겪는 피해 규모도 만만찮다. 부산상의 관계자는 "(르노삼성차는) 부산 매출 1위 기업이고 수출도 20% 이상 차지할 정도로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기업"이라며 "수출 및 고용 측면에서 부산시가 책임져야 할 피해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고 우려했다.

르노삼성차의 실적 역시 벼랑 끝에 내몰린 상황이다. 이 회사의 올 1분기 판매실적은 총 3만9210대로 직전년도(6만4900대)보다 39.6% 줄어들었다. 회사 측은 "부산공장 파업으로 인한 생산 손실이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빠른 협상 타결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부산공장의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르노삼성, 협력업체, 부산시 모두 피해가 가중되는 상황"이라며 "노사가 상황을 엄중히 인식하고 보다 전향적인 자세로 하루 빨리 협상이 타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촉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