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차량기지 이전…광명지역 주민 갈등 봉합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19-04-02 15: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구로차량기지 전경. [사진=서울시]


구로차량기지 이전을 둘러싼 지역주민 간 갈등이 거세다.  이전을 반대하는 광명지역 주민들은 차량기지를 떠안는 대신 지상철의 지하화 등을 수용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와 서울시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의 태도가 강경해 사업은 예정대로 추진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구로차량기지 이전 사업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공람과 함께 오는 19일까지 광명지역 주민의견을 받는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광명시흥사업본부를 비롯한 몇몇 현지 공인중개업소에서 제출서를 구비하고 있다.

서울 구로구민들에게는 오랜 숙원 사업인 차량기지 이전이지만, 광명지역 주민들의 입장은 다르다. 국토부의 일방적인 결정일 뿐만 아니라 환경적으로도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다. 철산역과 우체국사거리역, 노온사역 등 3개역을 신설한다지만 실효성에도 의문이라는 반응이다.

결국 지난달 25일 LH광명시흥본부에서 열린 주민설명회는 차량기지 이전을 반대하는 목소리에 무산됐다. 무산된 주민설명회 일정이 다시 잡힐 가능성은 낮다. 환경영향평가법 시행령에 따라 주민설명회가 무산되도 사업 추진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게 국토부와 광명시의 설명이다.

구로차량기지는 제2경인선 철도 건설 사업 추진을 위한 필수 사항이다. 제2경인선(총연장 3.52㎞)은 인천 청학, 경기 광명을 거쳐 서울 노량진을 잇는 사업이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가 지난달 11일 고시한 구로차량기지 이전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에는 총연장 9.46m, 차량기지 면적 28만1932㎡, 3개역의 설치 내용이 담겼다.

현재 취합 중인 주민의견서를 보면 찬성의견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무엇보다 지하철역이 신설되면서 누릴 수 있는 편익을 고려하면 반대할 이유가 없다는 판단이다. 차량기지 이전을 찬성하는 한 주민은 "서울로 출퇴근을 하는 상황에서 지하철역 신설은 매력적인 조건"이라며 "아마 반대하는 주민들도 이를 모르지 않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반대보다는 정부가 제시한 조건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따져보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편 이전을 반대하는 주민들은 소음, 분진 등의 문제 해결 및 5개역(현충공원역, 가리개역 추가) 신설, 차량기지 주변 슬럼화 극복 등에 대해 먼저 약속해달라고 주장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