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의 수사단’ 내일부터 본격 수사…뇌물수수·외압 밝혀낼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영 기자
입력 2019-03-31 15: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9일 구성 후 주말 내내 수사기록 검토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과 관련한 의혹들을 밝혀낼 검찰 수사팀이 내달 1일부터 본격적으로 수사를 시작한다. 수사팀은 주말 내내 방대한 양의 기록을 검토하는 등 수사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31일 검찰에 따르면 ‘검찰과거사위원회 수사권고 관련 수사단’(단장 여환섭 청주지검장)은 주말 동안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청사 등지에서 관련 기록을 검토하며 수사계획 구상에 들어갔다.

앞서 문무일 검찰총장은 지난 29일 수사단을 구성하고, 수사 착수를 지시했다. 수사단은 여 지검장이 단장, 조종태 수원지검 성남지청장이 부단장을 맡았으며 부장검사 3명, 평검사 8명 등 검사 총 13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성접대, 뇌물수수, 수사외압 의혹 등으로 나눠 수사할 계획이다.

수사단은 김 전 차관 관련 의혹에 대한 대검찰청 검찰과거사 진상조사단의 조사기록은 물론 2013∼2014년 김 전 차관에게 두 차례 무혐의 처분이 내려질 당시 수사기록을 살펴보고 있다.

진상조사단은 김 전 차관의 뇌물수수 혐의와 경찰 수사 외압 혐의를 우선 재수사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성접대 의혹은 과거 검찰에서 두 차례나 무혐의를 받은 만큼 조사가 더 필요하다고 봐 수사 권고 대상에 포함하지 않았지만 자연스레 규명될 것으로 보인다.

먼저 김 전 차관은 건설업자 윤중천씨로부터 성접대뿐만 아니라 뇌물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윤씨는 최근 진상조사단 조사에서 수천만 원을 건넨 사실을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2013년 김 전 차관이 임명될 때, 성접대 의혹을 청와대에 보고하고 내사하던 경찰에 외압을 행사한 혐의가 있다.

경찰은 김 전 차관의 동영상을 청와대에 수차례 보고했다는 반면 당시 청와대 관계자는 경찰이 수사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며 진실 공방을 벌이고 있다.

한편, 수사단은 내달 1일부터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동부지검으로 출근할 예정이다.
 

여환섭 청주지검장. [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