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정부 "美와 무역협상 진전…여전히 과제 많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기자
입력 2019-03-28 19: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 정부가 미국과 무역협상에서 일부 진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 많다고 밝혔다.

가오펑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28일 오후 정례 브리핑을 통해 "최근 류허 부총리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여러 차례 전화 협상을 했으며, 양측이 일부 진전을 이뤘지만 여전히 해야 할 일들이 많이 남아 있다"고 밝혔다. 

앞서 한 미국 관료는 "합의가 이전보다 진전을 이뤘지만, 여전히 우리가 원하는 지점까지는 도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면대면 회담에 앞서 이뤄진 논의에서 진전은 있었지만, 여전히 이견은 존재한다는 것이다. 최종합의까지의 과정이 쉽지만을 않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가오 대변인은 "현재까지 양측 대표단은 전력을 다해 진지하게 담판에 임하고 있다"면서 "협력은 미중 양국의 가장 좋은 선택지일 뿐만 아니라 세계에도 유리한 것"이라고 밝혔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부 장관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28일 오후 4시께 중국 베이징 서두우 공항에 도착했다. 이들은 류허 중국 부총리 등과 만나 업무 만찬을 한다. 29일에는 하루종일 협상이 진행될 예정이다.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 이날 사평에서 "2주간에 걸친 두 차례 협상은 무역 전쟁을 해결하는 막판 스퍼트 단계와 같다"고 협상 진전에 대한 기대감을 보였다. 

중국에서 고위급 무역협상이 끝나면 내달 초 류 부총리는 워싱턴DC를 방문해 추가 무역협상을 벌인다. 외신에서는 양국이 지적재산권 보호 등 핵심 이슈에서 합의에 근접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조나단 가너 모건스탠리 수석전략가는 28일 CNBC와의 인터뷰에서 "중국 측은 몇개월 이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미국을 방문하기전 합의안을 완성하기를 강하게 원하고 있다"면서 "양측은 합의문서를 구체적으로 만드는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가너 전략가는 “지난해 12월만 하더라도 양측의 긴장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있는 것으로 보였지만, 이제는 긴장이 소강상태로 접어드는 것으로 보이며 합의문 서명까지 이어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