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KT 김성태 딸 부정채용 이어 ‘쪼개기 후원’ 수사 본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19-03-24 09: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쪼개기후원 진정 KT새노조 관계자 등 조사

  • 황창규 KT 회장 정치자금법 수사기록 검토 돌입

검찰이 KT의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딸 부정채용에 이어 황창규 회장 등 KT 전·현직 임직원의 이른바 ‘쪼개기 후원’ 의혹에 대한 수사에 돌입했다.

24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7부(김유철 부장검사)는 최근 이해관 KT새노조 대변인과 홍성준 약탈경제반대행동 사무국장을 진정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KT새노조 등은 KT 황 회장 측근 임원들이 정치권에 불법 제공한 후원금을 돌려받았지만 회사에 반납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착복했다며 지난달 서울중앙지점에 진정서를 냈다.
 

황창규 KT 회장. [아주경제 DB]


이와 별도로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검사 양석조)는 올 1월 경찰에서 넘어온 황 회장 등 전·현직 임직원 7명의 정치자금법 위반·업무상횡령 혐의 수사기록을 검토하고 있다.

황 회장 등은 2014년 5월~2017년 10월 법인자금으로 상품권을 산 뒤 되팔아 현금화하는 이른바 ‘상품권깡’으로 비자금 11억여원을 만들고, 이 가운데 4억3790만원을 19·20대 국회의원과 총선 출마자 등 정치인 99명에게 후원금으로 보낸 혐의를 받는다.

이 과정에서 1인당 국회의원 후원 한도(500만원)를 피하기 위해 임직원 29명을 동원하고, 일부 직원은 가족이나 지인 명의까지 빌린 것으로 경찰 조사에서 확인됐다.
 

KT전국민주동지회와 KT노동인권센터 관계자들이 20일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 인사채용 비리에 대한 전수조사와 범죄 혐의자에 대한 엄정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쪼개기 후원금 의혹이 채용비리 수사로 번질 것으로 보여진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일부 의원실이 KT에 보좌진이나 지인 등의 취업을 요구해 실제로 채용이 이뤄진 정황을 확인하고 지난 1월 황 회장과 구모 사장 등 KT 전·현직 임직원 7명과 KT 법인을 검찰에 송치했다. 다만 대가성이 뚜렷이 입증되지 않아 업무상 횡령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만 적용했다.

그러나 최근 KT가 김성태 의원을 비롯한 정치인 가족이나 지인 등을 부정채용했다는 의혹이 이어져 대가성 여부 수사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전·현직 KT 직원 등으로 구성된 단체인 KT민주동지회와 KT노동인권센터는 지난 20일 “2015년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미방위) 위원장이던 자유한국당 홍문종 의원의 보좌관과 지인 총 4명이 KT에 입사했다”고 새로운 특혜 채용 의혹을 제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