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소방 전국단위 소방차 길터주기 국민참여 훈련 펼쳐

(광명) 박재천 기자입력 : 2019-03-21 10:11

[사진=광명소방서 제공]

경기 광명소방서(서장 전용호)가 20일 전국단위 소방차 길 터주기 국민 참여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교통과 주민의 이동통제 없이 실제상황하에 소방서를 출발, 시흥대교교차로 △금천교사거리 △하안사거리 △하안도서관앞 사거리 △철망산길사거리 △우체국사거리 △가리대사거리 등 상습 정체구간에서 소방차량에 홍보용 플래카드 부착 및 홍보방송 등을 통해 출동로 확보의 중요성을 시민에게 알리는데 주력했다.

훈련에는 소방공무원, 경찰, 시청관계자, 시민 등 24명과 8대의 차량이 참여했다.

특히 2명의 광명시민이 소방차량에 탑승 후 소방관과 함께 실제 출동훈련을 하면서, 소방차 길 터주기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양보운전 요령을 체득할 수 있도록 훈련을 진행했다.

소방차 길 터주기 차량 운전자 행동요령은 일방통행로와 편도 1차로에선 우측가장자리로, 편도 2차로 도로에서는 2차로(긴급차량은 1차로 통행)로, 편도 3차로 이상의 경우 1,3차로로 양보(긴급차량은 2차로 통행) 하면 된다. 또 교차로 통과 시에는 소방차의 진행방향과 무관하게 주변 모든 차량은 일시정지 해야 한다.

소방차 길 터주기는 이제 양보가 아닌 의무다.

소방서 관계자는 “아무리 훌륭한 소방관과 장비가 있다 해도 현장으로 신속하게 가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면서 “실제 상황 시 소방대원들이 신속히 출동할 수 있도록 시민들이 적극적인 참여와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아주경제와 컴패션의 따뜻한 동행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