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언론, 中 대북투자자 당부 나서..."제2 화웨이 사태 초래할수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19-03-13 11: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 대북투자자에 "사업 열망 당분간 접어" 당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27일 저녁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에서 정상회담을 가졌다. [사진=중국중앙(CC)TV 캡처]

중국 언론은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제재위반 행위를 지속하고 있다는 안보리 산하 대(對)북제재위원회 보고서와 관련해, "중국의 대북투자자가 화웨이처럼 미국의 '목표물'이 될 수 있다"며 "주의를 요한다"고 거듭 당부했다.

13일 중국 관영 영자지 글로벌타임스는 유엔 대북 제재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중국의 대북투자자가 미국의 공격 타깃이 될 수 있으니, 잠재적인 대북 사업 기회에 대한 열망을 당분간 내비치지 말라고 보도했다. 이는 유엔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가 전날 전문가패널 연례보고서가 공개한 가운데 나온 보도로, '제2의 화웨이 사태'를 막겠다는 중국 정부의 의도로 풀이된다. 

최근 대북제재위원회는 전문가패널 연례보고서를 통해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이 온전하며, 북한이 선박 간 이전 방식으로 금수 품목을 불법거래하는 등 제재 위반을 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유엔 전문가들은 중국에서의 비밀 핵물질 조달 의혹과 더불어, 약 30개국을 대상으로 대북 제재 위반 여부를 조사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매체는 2차 북·미 정상회담이 합의 없이 마무리된 만큼, 대북제재가 이어질 것 같다면서 중국 기업들은 이에 대응해 대비책을 내놔야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조사가 미국의 대북 압박과 관련이 있는지 파악되지 않는다면서도 미국은 비핵화만이 제재를 피할 수 있는 길이라고 북한에 압박을 계속 할 것이라 전했다. 또 미국이 제재의 더욱 엄격한 집행을 담보하기 위해 유엔에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매체는 한국·일본 기업들보다 중국 기업이 미국의 타깃이 될 수도 있다면서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 사례를 예로 꼽았다. 멍완저우(孟晩舟)화웨이 부회장 겸 최고재무책임자(CFO)가 지난해 대(對)이란 제재 위반 혐의로 미국 요청에 의해 캐나다 현지에서 체포됐다가 현재 보석으로 풀려나 밴쿠버에 체류 중인 상태다. 최근 미국 행정부가 화웨이를 상대로 글로벌 압박 공세를 이어간데 대해 화웨이는 미국 정부를 상대로 판매제한조치 위헌 소송을 제기하는 등 미국과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미국이 대북제재를 빌미로 중국 기업을 탄압하려고 나설 수 있다며 미·중 무역협상에서 중국에 이를 내세워 불리한 조건을 내걸 수 있다고 매체는 지적했다.

동시에 유엔 안보리의 북한 관련 결의안에 대해서 중국은 엄격히 이행하고 있다는 입장도 내비쳤다. 매체는 "많은 중국 기업들은 한반도 비핵화가 북한 제재 완화와 북한 개방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잠재적인 대북 사업 기회를 노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