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中양회]인민은행장 "美中 환율 담판, 많은 공동인식 이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이재호 특파원
입력 2019-03-10 15: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쟁적 평가절하 금지, 투명한 통계 공개

  • 경제 하방압력 커, 지준율 추가인하 예고

이강 중국 인민은행장이 10일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 기자회견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CCTV 캡처]

이강(易綱) 중국 인민은행장이 위안화 환율 문제를 둘러싼 미·중 간 협상에서 많은 진전을 이뤘다고 설명했다.

올해 지급준비율 인하 등 추가 유동성 공급에 나설 가능성을 언급하면서도 그 폭이 크지는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강 인민은행장은 10일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기자회견에서 "최근 종료된 미·중 간 7차 무역협상 과정에서 환율 문제에 대해서도 토론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행장은 "(협상을 통해) 많은 중요한 문제와 관련해 공동 인식을 달성했다"며 "미·중 간 환율 협상은 오래 전부터 있었으며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양측 통화당국의 환율정책 관련 자주권을 보장하고 환율이 시장을 통해 결정되도록 한다는 원칙에 대해 토론했다"며 "경쟁적 목적을 갖고 평가절하를 하지 않기로 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합의 사안도 준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제통화기금(IMF) 기준에 맞춰 환율 관련 통계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의 문제도 논의했다고 부연했다.

이 행장은 중국이 인위적으로 위안화 평가절하를 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2015년부터 3~4년 동안 대내외 요인의 영향으로 위안하 평가절하 압력이 있었던 건 사실"이라면서도 "중국은 위안화 평가절하를 막고 합리적·균형적 수준의 환율 유지를 위해 외환보유고를 1조 달러 이상 소진했다"고 해명했다.

이 행장은 올해 경기 부양을 위한 추가 유동성 공급이 이뤄질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올해 글로벌 경제가 하방 압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의 경제·금융 리스크도 여전히 많다"며 "인민은행은 온건한 화폐정책을 지속하고 리스크를 해소해 중국 경제의 질적 발전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유동성 총량을 신축적으로 관리하고 민영기업과 영세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행장은 "현재 중국의 지급준비율(지준율)은 12% 내외로 선진국과 비슷한 수준"이라며 "현재 상황을 감안하면 지준율을 인하할 공간이 분명히 있지만 (그 공간이) 과거처럼 크지는 않다"고 전했다.

위안화 국제화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이 행장은 "위안화는 시장화 기제 속에서 매우 흡인력 있는 통화로 변모하는 중"이라며 "중국인과 중국 기업은 물론 전 세계 투자자들도 위안화에 대해 갈수록 신뢰를 보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