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빅딜’ 오늘 산은 이사회서 최종 심의… 본계약도 예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윤신 기자
입력 2019-03-08 08: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노조 반발, 글로벌 승인 등 넘어야 할 산 많아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사진=대우조선해양 ]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8일 한국산업은행의 최종심의를 거쳐 확정된다

대우조선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은 이날 오후 이사회를 열어 현대중공업그룹에 대우조선 지분을 넘기는 안건을 상정한다. 안건이 가결되면 산은은 이날 현대중공업지주 및 현대중공업과 본계약을 체결한다.

계약은 앞서 발표한대로 산은이 현대중공업지주 산하 조선합작법인(중간지주사)에 대우조선 지분 56%를 출자하고, 이 중간지주의 주식(전환우선주 1조2500억원 포함)을 산은이 받는 형태다.

현대중공업은 물적분할로 중간지주에 1조2500억원을 주고, 주주배정 유상증자로 1조2500억원을 추가한다. 이 돈은 대우조선 차입금 상환에 쓰인다.

산은은 현대중공업과 지난해 10월부터 물밑에서 이런 방안을 추진해왔고, 1월 말 이를 공개하면서 삼성중공업에도 인수 의사를 묻는 '스토킹 호스' 방식으로 진행했다.

이어 삼성중공업이 인수 의사가 없다고 통보함으로써 지난달 12일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 인수후보자로 확정됐다.

다만 대우조선 인수가 마무리되기까지는 아직 넘어야 할 산이 아직 많다. 업계에서는 대우조선 노동조합의 반발과 조선소가 있는 경상남도 지역의 정서 등을 극복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대우조선 노조는 여러 차례 상경 집회와 파업, 현지 간담회 실력 저지 등 강경투쟁 노선을 걷고 있다. 경남 지역에서도 관련 산업의 타격을 우려한다.

산은과 현대중공업은 본계약 이후 인력 감축이 불필요하다는 점을 거듭 밝히는 한편, 지역 산업계의 우려를 잠재울 방안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또 빅딜이 성사되기 위해선 각국의 기업결합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당장 공정거래위원회의 문턱을 넘더라도 한국 조선산업을 경계하는 중국, 일본 등이 선뜻 승인을 해줄 지는 미지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