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빅딜’ 본계약 D-1… 현대重, 노조에 “불법 파업 자제 해달라” 호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윤신 기자
입력 2019-03-07 16: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8일 본계약 앞두고 현대重·대우조선 노조 투쟁 예고… 반응은 싸늘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연합뉴스]

 
현대중공업이 ‘불법 파업을 자제해달라’고 노동조합에 호소하고 나섰다.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하는 본계약 체결이 예고된 가운데, 양사 노조들이 불법파업을 통한 실력행사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으로 예고되고 있기 때문이다. 양사는 각사 노조의 다수가 이번 인수를 찬성하고, 사측도 생존을 위한 돌파구로 추진하는 만큼 정당성이 충분히 확보됐다는 입장이다.  

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은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의 본계약 체결이 이뤄지는 8일 오전 9시부터 집행간부와 대의원이 참여하는 7시간 파업에 돌입한다. 오후에는 서울 계동 현대빌딩 앞에서 인수 중단 상경투쟁을 벌일 예정이다.

인수에 나서는 현대중공업 측은 노조의 이 같은 파업에 큰 우려를 나타냈다. 현대중공업의 파업은 대의원을 포함한 확대 간부만의 부분파업으로, 큰 생산차질 우려는 없지만 노사관계를 악화시켜 인수를 어렵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은 이날 사내소식지를 통해 노조의 파업을 ‘불법’이라고 규정하며 노동조합의 협조를 요청하고 나섰다.

현대중공업 사측은 “노조법에 따르면 쟁의행위는 법이 인정하는 정당성을 하나라도 갖추지 못하면 불법인데, 이번 파업은 중앙노동위원회의 노동쟁의조정 절차조차 거치지 않았다”며 “대우조선 인수반대라는 파업목적도 근로조건 개선과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사측은 이어 “노조는 구성원의 48.8%가 대우조선 합병 관련 쟁의행위 투표에서 반대했다”고 주장했다. 대우조선 인수를 반대하지 않는 의견이 과반에 육박하는 상황에서 무리한 불법파업은 정당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사측은 “(인수가 완료되기까지) 실사와 함께 경쟁국 기업결합 승인 등 넘어야 할 산이 많다”며 “조선산업의 경쟁력과 더 좋은 일터를 위한 선택에 노동조합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간곡히 요청했다.

한편 피인수 측인 대우조선 노조는 현대중공업보다 더욱 강경한 투쟁을 예고하고 있다. 대우조선 노조는 8일 전체 노동자가 일손을 놓고 청와대 상경투쟁에 나선다.

업계에서는 대우조선 노조의 ‘실력행사’가 지나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6일 경남 거제에서 예정됐던 최대현 산업은행 기업금융부문 부행장 주재의 기자간담회를 무력으로 무산시키고 대우조선 서울사무소를 지키며 ‘실사’ 진행을 원천봉쇄하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대우조선 노조는 2008년 실사를 저지하는 등 실력행사를 통해 인수·합병을 막아선 적이 있어 이번에도 인수를 막을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가지는 것 같다”며 “과거와 달리 현 상황에선 과도한 실력행사는 대우조선에 대한 국민정서만 악화시킬 공산이 높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