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삭스 "세계 경제 바닥 쳤는지 몰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신회 기자
입력 2019-02-27 1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석 이코노미스트 해지우스 "'그린슛' 나타났다"

[사진=AP·연합뉴스]


세계 경제가 이미 바닥을 쳤는지 모른다고 미국 투자은행 골드만삭스가 진단했다.

27일 블룸버그에 따르면 얀 해지우스 골드만삭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전날 낸 보고서에서 "그린슛(Green Shoot·경기회복 조짐)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순차적인 성장세가 이제부터 더 강해질 것임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성장세가 아직 약하지만, 2월 활동지수는 지난해 12월과 지난달 하향조정된 수치를 약간 웃돈다고 설명했다.

해지우스는 다만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이 전망치인 3.5%를 밑돌 위험이 남아 있다고 봤다.

그는 글로벌 금융시장 전망에서 주식 등 위험자산에 대해 낙관적인 견해를 밝혔다. 채권 금리는 오를 것으로 기대했다. 채권가격이 하락할 것이라는 얘기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비둘기파(온건파) 성향이 강해지고 세계 경제 성장세가 강해질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달러는 약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해지우스는 국제유가가 향후 2~3개월에 걸쳐 완만하게 오르겠지만, 이후 연말까지는 다시 약세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했다.

해지우스는 중국 경제 전망도 긍정적으로 봤다. 블룸버그 역시 중국의 주요 지표가 최근 수개월 만에 처음으로 호전됐다고 전했다.

유럽은 세계 주요 지역 가운데 가장 취약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해지우스는 이탈리아가 이미 침체에 빠지고 독일도 침체 수준에 가까워졌다며, 다른 나라들도 대개 그저 그런 수준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유럽중앙은행(ECB)의 금리인상 시기는 올해 말이나 내년 중반쯤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