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 실험실 구축 사업, 아주대·고대구로·동국대일산·전남대·인제대부산백병원 등 5곳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19-02-26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병원·창업기업 간 신기술·신제품 개발 협력 기대

  • 지역 의료인 등 창업 활성화 전망

보건복지부는 26일 올해 처음 추진되는 개방형 실험실 구축사업 선정결과 아주대병원, 고대구로병원, 동국대일산병원, 전남대병원, 인제대부산백병원 등 총 5곳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사진=아이클릭아트]

올해 처음 추진되는 개방형 실험실 구축사업에 아주대병원, 고대구로병원, 동국대일산병원, 전남대병원, 인제대부산백병원 등 총 5곳이 선정됐다.

26일 보건복지부는 병원과 창업기업 간 협력 활성화를 위한 ‘개방형 실험실 구축사업’ 주관기관 선정결과를 이 같이 발표했다.

또 이날 함께 발표된 ‘지역 클러스터(협력지구)-병원 인큐베이팅(육성) 지원사업’에는 총 8개 기관이 지원해 김해의생명센터,대전테크노파크,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등 클러스터 총 3곳이 선정됐다.

복지부는 이날 ‘개방형 실험실 구축사업’ 및 ‘지역 클러스터-병원 인큐베이팅 지원사업’은 최대 3년간 지원(1년 단위로 계속지원 여부 평가)한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개방형 실험실 구축 사업에 선정된 5개 병원에 10개 기업이 동시 활용 가능한 개방형 실험실 설비 및 운영, 기술·제품 개발 지원프로그램 운영, 임상의사-기업 간 협력 연구 추진을 위한 연구비 등 연 8억 원을 지원한다.

이 사업은 헬스케어(건강관리) 산업 육성 및 생태계 확충을 목표로 발표된 ‘4차 산업혁명 기반, 헬스케어 발전전략’에 따라 새롭게 추진된다.

선정된 3개 클러스터에는 아이디어 공모전, 보육공간 입주, 실증지원(시험 분석, 시제품 제작) 등 창업기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 임상의사 조언(컨설팅) 등을 위해 연 8억 원을 지원한다.

임인택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병원(임상의사)은 보건산업의 수요측면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병원 내 협업체계 미비 등으로 인해 창업기업의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했던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개방형 실험실 구축사업은 병원 내 창업기업 입주 및 협업을 위한 체계를 구축하여, 공동연구 등 협업을 통해 의료현장의 수요에 기반 한 신기술·신제품 개발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 “클러스터-병원 인큐베이팅 지원사업은 우수한 시설·장비를 갖춘 클러스터가 임상역량을 보유한 병원과 협력해 지역의 기술기반 창업과 성장, 그리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