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김용균씨 장례식, 오늘부터 ‘민주사회장’으로…9일 광화문서 영결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영 기자
입력 2019-02-07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빈소는 서울대병원 장례식장…9일 새벽 발인

당정과 고(故) 김용균 시민대책위가 합의를 한 5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 내 분향소 앞에서 열린 시민대책위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고인을 위해 묵념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이날 고(故) 김용균씨 사망사고의 구조적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 석탄발전소 특별노동안전조사위원회(진상규명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충남 태안화력발전소에서 비정규직으로 일하다 숨진 고(故) 김용균씨의 장례가 7일부터 ‘민주사회장’으로 치러진다. 김씨가 사고를 당한 지 약 두 달 만이다.

‘김용균 사망사고 진상규명·책임자 처벌 시민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이날부터 3일간 장례 절차가 시작된다. 빈소는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오는 9일 새벽 4시 발인 후 고 김씨가 일한 태안화력발전소와 서울 도심에서 노제가 진행된다. 영결식은 낮 12시 광화문에서 할 예정이다.

고 김씨의 유해는 화장 후 마석모란공원에 안치된다.

앞서 고 김씨의 유가족과 시민대책위는 사고의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며 장례를 미뤄왔다.

이에 당정은 설 당일인 지난 5일 석탄발전소 특별노동안전조사위원회(진상규명위원회)를 구성하는 내용 등이 담긴 ‘김용균법’ 후속 대책을 발표했다. 

또 발전 정비 근로자의 기본 계약기간을 3년에서 6년으로 늘리고, 이들의 노무비를 삭감 없이 지급토록 했다.

특히 공공기관으로의 정규직 전환 관련해선, 5개 발전사가 하나의 공공기관을 만들어 해당 업무에 종사하는 노동자를 고용하는 방식을 택했다.

고 김씨의 어머니 김미숙씨는 “용균이 동료들, 다른 사람들을 살리고 싶었다. 그 부모들이 저 같은 아픔 겪지 않게 하고 싶었다”며 “앞으로도 진상 규명, 책임자 처벌 등 해나가야 할 일이 많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