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러시아 유가 협력 장기화?…사우디, 'OPEC+' 체제 연장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신회 기자
입력 2019-02-06 10: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러시아 'OPEC+ 항구화' 제안 반대 따른 대안...이란 등은 사우디·러시아 견제 반발

오스트리아 빈에 있는 석유수출국기구(OPEC) 본부[사진=로이터·연합뉴스]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UAE) 등 석유수출국기구(OPEC) 일원 일부가 이른바 'OPEC+(플러스)' 체제를 3년 이상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과 CNBC 등 외신들이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빈 그룹(Vienna Group)'이라고도 하는 OPEC+는 2016년 역사적인 감산 합의 이후 최근까지 유가 안정을 위해 협력해왔다. 14개 OPEC 회원국과 러시아, 멕시코, 카자흐스탄 등 10개 비OPEC 산유국이 일원이다. OPEC+는 지난해 유가 상승세가 돋보이자 일시적으로 산유량을 늘렸다가, 유가가 다시 급락세로 돌아서자 같은 해 12월 새로운 감산에 합의했다.

국제유가 기준물인 브렌트유는 지난해 10월 배럴당 86달러를 웃돌다가 연말에 50달러 선까지 42% 추락한 뒤 최근 62달러 대로 다시 반등했다.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는 OPEC+가 세계 경제 역사에서 최고 수준의 영향력을 가진 '슈퍼 카르텔'이라고 평가했다. OPEC 14개 회원국은 전 세계 원유 공급량의 35%, 현재까지 입증된 원유 매장량의 82%를 독차지했는데, 러시아 등 10개국이 더해지면 원유 공급 비중이 55%, 매장량 비중은 90%까지 높아지기 때문이다.

모하메드 바르킨도 OPEC 사무총장을 비롯해 일부 OPEC 회원국 석유장관들은 OPEC+ 체제를 항구화하는 방안을 오랫동안 추진해왔지만, 러시아가 지난해 12월 이에 대한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사우디와 UAE 등 일부 OPEC 회원국들이 OPEC+ 체제를 3년여간 연장하는 방안을 대안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WSJ가 보도했다. 신문은 사우디와 UAE 등이 이달 말 OPEC 본부가 있는 오스트리아 빈에서 만나 이 제안에 대한 논의를 벌일 전망이라고 전했다.

헬리마 크로프트 RBC캐피털마켓 상품(원자재) 전략 부문 글로벌 책임자는 CNBC에 사우디 등의 움직임이 "임의적인 관계(OPEC+)에 공식적인 틀을 놓으려는 노력"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OPEC은 분명히 러시아가 자신들을 저버리길 원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안 그래도 시장에서는 국제유가가 2014년 중반부터 급락하며 변동성을 키우자 OPEC의 유가 통제력이 약해졌다는 평가가 많았다. 더욱이 미국이 셰일혁명을 통해 세계 최대 산유국으로 급부상하면서 OPEC, 특히 사우디의 위기감이 고조됐다. 러시아를 비롯한 비OPEC 주요 산유국의 지원이 절실한 이유다. 

문제는 OPEC 내에서 OPEC+ 체제 연장에 대한 반발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다. 당장 이란은 OPEC+ 제도화 움직임에 반대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와 사우디가 원유시장에 대한 의사결정 주도권을 쥐게 될 것이라는 우려에서다. 알제리, 앙골라, 이라크, 나이지리아 등도 같은 이유로 저항해왔다고 한다. 러시아와 사우디는 각각 세계 2, 3위 산유국이다.

한편 러시아는 OPEC+를 항구적인 조직으로 만들자는 제안에 반대하며 미국의 '노펙(NOPEC·No Oil Producing and Exporting Cartels)' 법안을 문제 삼았다. 미국 의회가 OPEC을 표적 삼아 초당적으로 지지하고 있는 이 법안은 OPEC 같은 집단이 카르텔을 형성해 유가 조작 등 반독점 행위를 할 경우 미국 법무부의 제소로 면책권 박탈 등 강도 높은 제재를 할 수 있도록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