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공직기강협의체 결성…조국 수석 "비리에 무관용 원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9-01-22 16: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정수석실·국무총리실·감사원 참여…'암행감찰'도 실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왼쪽)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21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입장해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22일 공직사회의 기강이완 확산을 차단하고 국정동력을 강화하기 위해 국무총리실, 감사원 등 공직감찰 핵심기관과 견고한 협조·공조체제를 구축, '공직기강 협의체'를 결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조국 민정수석은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정부 출범 3년 차를 맞아 최근 음주운전, 골프접대 등 공직사회 전반에 걸쳐 기강 해이가 심해지고 있다는 비판이 언론에서 제기되고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조 수석은 "이런 기강 해이가 공직사회의 부정부패, 무사안일로 이어진다면 정부가 역점 추진하고 있는 정책 사업의 추동력이 크게 약해질 우려가 있다"며 "이에 따라 민정수석실은 기강이완 확산을 차단하고 국정동력을 강화하기 위해 협의체를 결성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국무총리실, 감사원 등 3개 기관이 참여하는 이 협의체는 분기에 1회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특정 현안이 발생할 때는 수시회의를 열기로 했다.

전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실 주관으로 국무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 감사원 특별조사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첫 회의를 열었다.

회의에서는 최근 공직감찰 동향과 각 기관의 연말연시 공직기강 특별 점검 결과를 논의하고 역할 분담을 통해 연중 공직기강 점검, 암행감찰, 기획감찰 등을 역점 실시하기로 했다.

총리실은 중앙 부처의 자체 감사부서와 합동 또는 단독으로 복무 상황, 근무 태도를 상시 점검하면서 명절 등 취약시기에는 특별 점검을 벌이기로 했다. 감사원은 음주운전과 골프 접대, 보안 사고, 성비위 등에 관해 집중 점검을 벌이고 채용비리와 갑질 행태 등은 기획 감찰을 실시하기로 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공직감찰반도 대통령이 임명하는 공직자를 대상으로 뇌물수수, 기밀누설, 예산 횡령, 성비위 등을 집중 감찰하기로 했다. 공직기강 협의체는 향후 분기별로 정기 회의와 함께 특정 현안이 발생하면 수시 회의도 열기로 했다.

조 수석은 "곧 본격적인 활동을 재개할 민정수석실 공직감찰반 역시 중대비리를 정밀 감시하고, 적발된 비리에는 무관용 원칙으로 책임을 물음으로써 기강을 확실하게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